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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9년만에 상반기 흑자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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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4분기부터 3분기 연속 흑자 달성
티볼리 글로벌 판매 50.9% 증가로 2003년 이후 13년 만에 상반기 최대 판매실적

쌍용자동차 티볼리 에어 가솔린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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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쌍용자동차가 2007년 이후 9년 만에 상반기 흑자를 실현했다고 29일 밝혔다.

쌍용차는 올해 상반기에 내수 5만696대, 수출 2만3881대(CKD 포함)를 포함 총 7만4577대를 판매했다. 매출은 1조7772억원, 영업이익 274억원, 당기순이익 204억원을 기록했다.
쌍용차의 올해 상반기 판매는 지난 2003년 상반기(8만354대) 이후 13년 만에 상반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상반기 판매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8%, 11.4% 증가했다.

이같은 호실적은 티볼리 브랜드의 글로벌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50.9%나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티볼리 브랜드는 출시 후 처음으로 지난 6월 8000대를 돌파하며 월간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티볼리 브랜드는 출시 후 17개월 만인 지난 6월 10만대 생산, 판매를 돌파하며 쌍용차 모델 중 최단 기간 10만대 돌파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6개월 연속 판매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내수 판매도 티볼리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6%나 증가하면서 2004년 상반기(5만4184대) 이후 최대 반기 실적을 달성했다. 이 추세라면 2010년 이후 7년 연속 성장세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은 신흥국가들의 수요 감소세로 전년 대비 2.1% 감소했지만 지난 4월 이후 3개월 연속 4000대 이상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고 티볼리 에어의 글로벌 론칭도 본격화 되고 있는 만큼 점차 회복세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티볼리 브랜드의 판매 증가세로 인해 손익실적 역시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올해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는 등 3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지난 2007년 상반기 이후 9년 만에 상반기 흑자를 실현했다.

판매증가 효과로 상반기에 274억원의 영업이익과 20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쌍용차의 영업이익은 지난 1분기 81억원에 이어 2분기에는 193억원을 달성했다.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는 "쌍용차는 티볼리 브랜드라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통해 뚜렷한 경영정상화 성과를 이뤄왔다"며 "티볼리뿐만 아니라 코란도 스포츠 등 최근 출시된 상품성 개선모델의 판매도 확대되고 있는 만큼 올해 연간 흑자전환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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