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영란법 합헌]"식사 3만원, 선물 5만원" 호텔·외식업계 비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호텔에서 기자간담회 등 행사 기피
고급한정식 코스요리 3만원대로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헌법재판소가 28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에 대해 합헌 판결을 내렸다는 소식에 호텔·외식업계가 영업 위축을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김영란법 적용을 받는 공직자·언론인·사립학교 교직원 등이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소비위축에 따른 타격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호텔업계는 종로, 강남 일대 내 호텔 레스토랑들이 매출 감소를 입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서울시내 한 호텔 관계자는 "공직자, 언론인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호텔에서 점심식사 접대를 하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호텔 내 업장에서의 카드사용을 분석해보니 법인카드 비중이 50%이상이었다"면서 "이들의 비용이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향후 기자간담회 등의 행사도 호텔에서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다른 호텔 관계자는 "업체들이 론칭 행사 등을 실시할 때 호텔에서 치렀는데 점심식사를 제공하는 이들 행사에서는 식대가 대부분 5만원 이상"이라면서 "김영란법으로 3만원 이상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금지되면 향후 호텔에서 행사를 치르는 것이 어렵고, 하더라도 앞으로는 식사 대신 핑거푸드 등으로 대체해야할 것 같다" 말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은 고급 코스요리를 판매하는 한정식이다. 이들은 식사 금액 상한선 3만원대에 맞춘 메뉴를 내놓기 어려워 사실상 사업자체를 접어야한다는 입장이다.

종로의 A 한식당에서는 점심코스가 5만원대부터 7만원, 10만원대로 구성됐다. 이곳 관계자는 "5만원짜리 코스를 3만원으로 내려야하는데 원재료값, 인건비 등을 고려하면 현 수준을 유지하면서 가격만 내릴 수는 없는 노릇"이라면서 "재료산지를 수입산으로 바꾸는 등의 방법을 통해 대안을 찾아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외식업중앙회 산하 연구기관인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지난 5월 업종별 영향을 추산한 결과, 한정식의 61.3%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김영란법 시행으로 음식점 수요가 연간 3조원에서 최대 4조2000억원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