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8조 서프라이즈] 스마트폰·가전·반도체 모두 웃었다…"하반기도 견조" (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 서초사옥 (자료사진)

삼성전자 서초사옥 (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원다라 기자] 삼성전자 가 28일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50조9400억원, 영업이익 8조1400억원의 실적을 냈다고 발표했다. IM(ITㆍ모바일)과 CE(소비자가전) 등 세트사업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부품사업이 모두 각 부문에서 차별화된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선전한 결과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5% 늘었고,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대비 18%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2%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22% 증가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반도체는 메모리와 시스템LSI 모두 견조한 실적을 내며 매출 12조원, 영업이익 2조6400억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매출 6조4200억원, 영업이익 1400억원으로 적자를 벗어났다.

IM의 경우 갤럭시S7과 S7 엣지 판매호조로 배출 26조5600억원, 영업이익 4조3200억원을 기록했다. CE부문의 경우 TV와 생활가전 모두 실적이 개선되며 매출 11조5500억원, 영업이익은 1조원을 넘긴 1조3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역시 실적이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부품사업은 수급이 안정화되는 가운데 고부가 제품 판매로 상반기 대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두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수익성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한 것. 세트사업은 신제품 출시가 확대되면서 마케팅비용 증가가 예상되나, 전년 대비 실적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3분기는 부품사업에서 메모리와 LCD(액정표시장치)의 수급이 개선되는 가운데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실적이 견조한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OLED와 V낸드 증설 등을 포함해 하반기 시설투자는 약 16조원 이상이 집행될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스마트폰용 OLED 패널과 V-낸드 SSD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하반기 투자는 OLED와 V-낸드 증설에 집중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폰·TV·가전 완제품 실적 대폭개선= 삼성전자의 2분기 세트사업은 전년 동기는 물론 전 분기 대비해 실적이 대폭 개선되면서 완연한 회복세를 기록했다.

IM은 갤럭시 S7과 S7 엣지 판매 호조가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특히 갤럭시 S7 제품군 중 엣지 판매 비중이 50%를 상회한 점과 모델 효율화를 통해 갤럭시 A/J 시리즈와 같은 중저가 스마트폰의 수익성이 전분기 수준을 유지한 점이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온 모델 효율화와 지속적인 제품 경쟁력 강화 노력이 올해초부터 효과가 가시화 되면서 2분기 연속 전년 대비 개선된 실적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CE는 퀀텀닷 기술을 내세운 SUHD TV, 셰프컬렉션 냉장고, 무풍 에어컨, 애드워시ㆍ액티브워시 세탁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인해 실적이 큰 폭으로 늘었다. CE부문이 분기 영업이익 1조원 시대를 연 것은 약 7년만이다.

◇부품사업, 가격하락 영향 받았지만 하반기 개선=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부품사업은 전반적인 부품가격 하락 등의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해서는 실적이 개선되면서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

반도체는 모바일과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20나노 D램과 V-낸드, 14나노 모바일 AP(애플리케이션포르세서) 등의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하반기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전 응용처의 고용량화 추세가 지속되면서 업황이 더욱 안정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고용량 프리미엄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실적 개선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낸드는 서버, 모바일 응용처에서 고용량 제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급이 지속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전자는 업계 유일의 48단 V-낸드 공급을 확대해 수익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D램도 견조한 시장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공정 성숙화가 완료된 20나노 공정을 기반으로 고부가 솔루션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스템LSI 사업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탑재된 14나노 모바일 AP의 수요 호조와 1300만 이상의 고화소 이미지센서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그간 추진해온 파운드리 고객 다변화와 중저가 모바일 AP 라인업 강화 전략의 성과라고 삼성 측은 풀이했다.

디스플레이는 LCD(액정표시장치) 수율이 안정화되고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가동률도 증가하면서 실적이 흑자 전환됐다.

한편, 2분기에는 원화가 달러, 유로화 등 주요 통화에 비해 강세를 보이면서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약 3000억원 수준의 부정적 환영향이 발생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