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종걸 출마 '미궁으로'…더민주 전대 '4파전'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종걸 출마 '미궁으로'…더민주 전대 '4파전'될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8·27 전당대회 출마 여부가 미궁에 빠졌다. 당초 이 의원은 출마 의지가 강했으나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대표가 만류하면서 고민에 들어간 모양새다. 향후 더민주 전대 구도가 '4파전'으로 형성될지 이목이 집중된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대 출마 여부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겠다", "좀 더 종합적으로 고려해보겠다" 등의 표현을 써가며 고민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아침까지만 해도 이 의원은 전대에 출마하는 방향으로 기울었으나, 불출마 등을 포함한 장고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그는 '최종 입장 발표는 언제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너무 오래가지 않겠다. (후보 등록기간이) 내일까지니까 오늘내일 (입장 발표를) 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이 의원은 이날 아침 'PBC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와의 인터뷰 등을 통해 공개적으로 비대위원 사퇴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김 대표가 이를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이 의원에게 비대위원직을 계속 수행할 것을 제안했다. 김 대표가 이 의원의 비대위원 사퇴는 물론, 당권 출마를 만류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의원은 "비대위원 사퇴에 대해 김 대표께서 사퇴 의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했다"면서 "객관적인 조건들과 방향, 미래 등 이런 것들을 좀 더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해보자는 말씀을 (김 대표가) 했다"고 전했다. 또 "지금 김 대표 뿐 아니고 저에게 중요한 지지대가 되는 분들이 종합적인 고려를 해볼 때 출마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종걸 출마 '미궁으로'…더민주 전대 '4파전'될까 원본보기 아이콘

결국 더민주 전대 구도는 다시 안갯속으로 빠졌다. 현재까지 추미애 의원과 송영길 의원, 김상곤 전 혁신위원장이 차기 당권에 도전한 상황이다. 당권 주자들은 저마다 방향성 및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주류 표심에 주력하는 양상이다. 추 의원과 송 의원은 야당의 선명성과 강경노선을 강조하는 발언을 연달아 내놓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호남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더민주 전대가 4파전으로 치러지게 된다면 '컷오프'가 새로운 변수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더민주는 4명 이상의 후보가 출마할 경우 예비경선을 통해 3명으로 후보를 압축토록 했다. 그간 주목받던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과 별도로 비주류의 표심에도 이목이 쏠린다. 비주류인 이 의원이 출마 여부가 주목받는 이유였다.
한편, 더민주는 27~28일 양일간 당대표 후보 등록을 진행한다. 이후 컷오프 등을 거쳐 후보가 확정되면 8월27일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를 선출한다. 대의원 현장투표(45%), 권리당원 ARS투표(30%), 권리당원이 아닌 일반당원의 전화 여론조사(10%), 일반국민 전화 여론조사(15%)를 합산해 당대표가 결정되는 방식이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