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줄타는 한중관계…외교·재무장관 회담에서 팽팽한 신경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차 중국 청뚜를 방문중인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24일 러우 지웨이 중국 재무장관과 회담에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차 중국 청뚜를 방문중인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24일 러우 지웨이 중국 재무장관과 회담에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노태영 기자] 한국과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 이후 팽팽한 외교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경제협력에 있어서는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 특히, 24일에는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처음으로 한중 외교장관회담과 재무장관회담이 열렸지만 양국의 냉랭한 분위기는 극복하지 못했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관련 연례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라오스 비엔티안을 방문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4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을 갖고 북핵, 사드 등 현안을 논의했다.
왕 부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한국 측의 행위는 쌍방(양국)의 호상(상호) 신뢰 의 기초에 해를 입혔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한국 측이 실질적인 행동으로 우리 사이의 식지 않은 관계를 수호하기 위해 어떤 실질적인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대해서 들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한 것이다.

당초 양국은 회의 첫머리 발언을 공개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회담 직전 중국 측의 요구로 한중 취재진의 취재가 허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의 노련한 외교전략이라는 분석이다. 또 왕 부장이 윤 장관의 발언을 듣던 중 불만이 있는 듯 손사래를 치거나, 턱을 괸 채로 발언을 듣는 등의 모습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하는 등 회담 내내 팽팽한 긴장감이 흘렀다.

윤 장관은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의 오해를 줄이는 데 힘을 쏟았다. 사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국가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방어조치로 책임 있는 정부로서 당연히 해야 할 조치를 한 것이며,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윤 장관은 '장작불을 빼면 물을 식힐 수 있고, 풀을 뽑아 없애려면 그 뿌리를 뽑아야 한다'는 뜻의 '추신지불(抽薪止沸), 전초제근(剪草除根)'을 인용하면서 근본적 문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있음을 강조했다. 근원 제거를 위한 중국 측의 역할을 우회적으로 요구한 셈이다.

냉랭한 분위기 속에서도 양측은 관계개선의 돌파구를 찾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왕 부장은 한중관계에 대해 "식지 않은 관계"라고 표현했다. 또 "쌍방의 인적 교류는 이미 1000만 시대다. 이런 협력은 두 나라 인민들에게 지금 의미가 있고, 나중에도 계속 의미를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장관도 "(박근혜 정부 들어) 지난 3년 반 동안 양국이 과거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의 관계 발전을 이룩했다"며 "양국이 협력해 나가는 과정에서 여러 도전에 직면할 수는 있지만 특정 사안으로 양국관계가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왕 부장은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중국 쿤밍에서 같은 비행기를 타고 라오스에 동반 입국하는 모습을 연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왕 부장은 '북한과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기다려달라"며 리 외무상과 회동이 조율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아세안 관련 연례 외교장관회의는 25일 저녁 환영 만찬에 이어 26일에는 북한이 참여하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 열린다. ARF 회의에는 올해 초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처음으로 6자회담 당사국이 모두 참석한다. 또 각국은 다양한 양자 접촉을 통해 북핵, 사드, 남중국해 갈등 등 역내 현안을 둘러싼 외교전을 펼친다. 윤 장관은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가진다.

24일 중국 청두(成都)에서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러우지웨이(樓繼偉) 중국 재정부장의 면담이 이뤄졌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한 두 사람은 20분 간 면담에서 G20 정상회담 개최, 보호무역주의 대응을 위해 공조 강화 등에 의견을 같이 했지만 사드 문제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외교 갈등의 불똥이 경제협력으로 튀지 않도록 애써 조심하는 모양새다.

중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반발을 공개적인 경제적 보복으로 연결하지 않고 비관세장벽 등 우회적으로 표현할 여지가 많은 상황이다. 유 부총리는 "중국도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돼 있고 자유무역협정(FTA)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전면적인 경제 보복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본다"면서도 "비관세 장벽 등으로 대응하는 것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