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대앞둔 美 민주, 이메일 폭로에 휘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DNC위원장 사퇴에 러시아 배후설까지

민주당 전당 대회후 사임을 표명한 데비 와서먼 슐츠 DNC의장(사진=AP연합뉴스)

민주당 전당 대회후 사임을 표명한 데비 와서먼 슐츠 DNC의장(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사상 첫 여성 대통령후보로 선출하기 위한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를 코 앞에 두고 예기치못한 악재가 터졌다.

폭로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가 지난 22일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고위 인사 7명이 지난해 1월부터 지난 5월 25일 사이에 주고받은 이메일 1만9252건을 공개하면서다. 문제는 폭로된 이메일을 통해 DNC 지도부가 민주당 경선에서 클린턴 전 장관을 상대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에 불이익을 주기 위한 논의를 진행한 정황이 드러났다는 점이다.
민주당은 물론 클린턴 캠프측은 경선 불공정 논란으로 전당대회 효과가 반감될 것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폭로 다음날 이메일 논란에 연루된 데비 와서먼 슐츠 DNC 의장의 전당대회 사회와 연설 일정을 전격 취소했다. 하지만 좀처럼 논란이 가라앉을 기미를 보이지 않자 민주당 지도부는 슐츠 의장의 사퇴를 적극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클린턴 전 장관의 적극 지지자로 당내 기반도 튼튼했던 슐츠 의장은 당초 사퇴에 강력히 반발했다. 그러나 결국 여론에 밀려 "전당대회가 끝난 뒤 위원장에서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는 별도로 이번 폭로 사건은 러시아의 조직적 해킹과 미 대선 개입 논란으로도 불똥이 튀고 있다. 클린턴 캠프의 로비 무크 본부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많은 전문가들이 러시아 정부 요원들이 DNC 전산망에 침투, 이메일들을 해킹했으며 도널드 트럼프를 돕기 위해 폭로에 나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정부의 해커들이 DNC 전산망을 침투해 이메일과 트럼프 관련 문서를 빼내갔다고 보도한 바 있는 워싱턴포스트(WP)도 이 같은 논리에 동조하는 보도를 했다. WP는 위키리크스의 폭로가 있기 직전에 백악관에선 러시아의 DNC 해킹에 대한 긴급 회의가 열렸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 선거 캠프 측은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터무니 없는 얘기"라며 일축했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