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시,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활동 ‘사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대전시가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활동에 사활을 걸었다.

현재 철도박물관 유치전에는 청주, 의왕시 등 전국 11개 지방자치단체가 가세한 상태다.
시는 이 같은 경쟁구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사업 공모기관인 국토교통부의 구미에 맞춘 유치 전략을 수립·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대전은 지역 내 철도 관련 인프라 형성 등의 강점으로 유치 가능성을 높이고 있기도 하다.

시는 최근 철도박물관 설립(예정)부지를 종전 대전역 일원(1관)에서 중촌근린공원(2관)으로 확대하고 대전역과 중촌근린공원을 잇는 대전선에 증기 기관차를 운행하는 내용의 ‘국립철도박물관 설립부지 조성방안(이하 수정안)’을 내놨다.
수정안은 대전이 타 경쟁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토지매입 비용이 높다는 일각의 우려를 잠식, 철도박물관 유치 가능성을 높이는 묘수로 마련됐다.

시유지(공원 등)를 활용해 중앙정부의 토지매입 비용을 줄이는 한편 부지의 추가 편입으로 그간 정부가 요구해 온 기준면적(5만㎡)보다 두 배 이상 넓은 면적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에서다.

가령 당초 국토부에 제출한 철도박물관 설립방안은 458억원의 예산을 들여 대전 동구 신안동과 대전역 일원 7만768㎡ 부지를 매입하는 내용이 골자였다.

하지만 수정안은 대전역 일원(3만9015㎡)과 중촌근린공원(8만4232㎡)에 각각 철도박물관 관련 시설을 갖춤으로써 면적규모를 12만3347㎡로 늘리는 동시에 시유지의 활용(신안동 부지매입비 300여억원 배제)으로 부지 매입비를 78억원 수준까지 낮췄다.

특히 대전역 일원 1관에 전시관과 선상공원을 마련해 철도박물관 관람객이 우리나라 철도의 역사, 과학기술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하고 대전선 연결철도로 중촌근린공원 2관에 이동해선 푸드트레인, 놀이기구, 체험열차 운행 등으로 녹지휴식공간을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철도박물관이 지역 내 명물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여기에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 본사가 대전역 인근에 위치한 점과 철도 관사촌, 철도 보급창고, 증약 터널 등 철도 문화유산이 지역 내 산재한 점 등은 철도박물관의 대전지역 유치 가능성을 높이는 강점이 된다.

또 영화 ‘대전발 0시 50분’, 대중가요 ‘대전부르스’, 대전역 ‘가락국수’, 6·25전쟁 당시 순직한 철도 기관사 추모 동상 등 철도 관련 문화콘텐츠가 다양하게 자리하고 있다는 점도 철도 박물관 유치에 시너지효과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대전은 공원부지 등 시유지를 활용한 수정안을 지난달 국토부에 제출한 상태”라며 “수정안은 그간 지역의 강점으로 꼽혀온 철도 관련 인프라(시설 및 문화콘텐츠)와는 별개의 유치 경쟁력으로 작용, 철도박물관 유치에 시너지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시는 수정안이 갖는 경제적 효용성과 대전지역의 철도박물관 유치 당위성을 국토부에 어필해 타 지역과의 경쟁구도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더불어 지역 정치인과의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성해 철도박물관 유치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