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켓몬고 열풍]범죄자들, '포켓몬 고'로 피해자 물색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강현실 게임 무장강도행위에 사용돼
아이템 획득 장소 '포켓스탑'에서 피해자 기다려

[포켓몬고 열풍]범죄자들, '포켓몬 고'로 피해자 물색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Pocketmon Go)'가 범죄에 이용됐다.

10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 전문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미국 미주리주 오팔론(O'Fallon) 경찰서는 최근 세인트루이스 등의 지역에서 일어난 무장 강도 사건의 용의자들이 '포켓몬 고' 게임을 이용해 피해자를 유인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다.
포켓몬 고는 GPS와 AR을 이용해 실제 장소를 돌아다니며 포켓몬을 잡는 게임이다. 물가에선 물에 서식하는 포켓몬이, 풀밭과 숲에서는 식물형 포켓몬, 시가지에서는 초능력 포켓몬을 포획할 수 있다. 포켓몬을 잡을 때 필요한 '몬스터볼'이라는 아이템은 지역 내 랜드마크에 주로 있는 '포켓스탑(Poketstop)'이란 장소에서 얻을 수 있다.

오팔론 경찰서에 따르면 무장강도들은 특정 포켓스탑에서 사람들을 기다렸다가 총기로 위협하며 금품을 강탈할 것으로 나타났다. 오팔론 경찰서는 "자신의 이동 정보가 낯선 이들에게도 공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포켓몬 고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포켓스탑으로 지정된 공공건물에 무단 침입하거나 포켓몬을 잡기 위해 스마트폰만 바라보며 걷다가 다치는 등의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일(현지시각) 호주의 노던주의 다윈 경찰서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곳이 포켓스탑으로 지정돼 수많은 사람들이 경찰서를 방문해 곤혹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 있는 전국어린이병원(Nationwide Children's Hospital)도 일부 유저들이 병원의 제한구역에 들어와 포켓몬을 획득하려 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병원측은 "이 게임은 아이들과 어른들이 공공장소를 배회하도록 유도하는 게임"이라며 "이들이 병원 제한구역을 방황하지 않도록 제지해달라"고 직원들에게 부탁했다.

지난 8일(현지시각) 미국 와이오밍주 리버튼에서는 포켓몬을 찾아나선 샤일라 위긴스(Shayla Wiggins)씨가 강가에서 신원미상의 남성 시체를 발견하는 일도 일어났다.

위긴스는 "리버튼 곳곳에는 포켓몬이 많다"며 "물가에 서식하는 포켓몬을 갖고 싶었다"고 말했다. 수사당국은 아직까지 시신의 신원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타살의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