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댈러스 경찰 총격 살해 용의자, “백인 경찰들 죽이려했다”‥흑백갈등 증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미국에서 경찰의 과잉 총기 사용으로 두명의 흑인이 잇따라 사망한 가운데 텍사스 주 댈러스 도심에서 항의 집회 도중 경찰관 5명이 매복 총격을 받아 피살되는 사건이 발생, 미국 사회가 큰 충격과 혼란에 빠졌다.

이날 사건은 미국 루이지애나주와 미네소타주에서 흑인이 경찰의 과잉 총기 사용으로 사망한 데 항의하는 집회가 7일부터 뉴욕 등 주요 도시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발생한 것이어서 흑백 갈등과 총기 사용 논란이 증폭될 전망이다.
텍사스 경찰에 따르면 지난 7일(현지시간) 밤 텍사스주 댈러스 도심에서 벌어진 흑인 피격 사망 항의 시위 도중 현장 경계 임무를 맡고 있던 경찰을 향한 매복 공격이 발생, 경찰관 5명이 사망했다.

평화롭게 진행됐지만 집회 장소 인근 빌딩에서 매복한 용의자들이 갑자기 근무중이던 경찰관을 조준사격하기 시작했으며 이로인해 경찰관 5명이 사망했고, 7명이 부상했다. 부상자 중 2명은 경찰과 용의자들 사이의 총격이 벌어지는 도중 다친 시민들이다.

사건 직후 댈러스 경찰은 집회 장소 주변을 봉쇄했고 경찰특수기동대(SWAT)를 동원, 용의자들과 대치하며 약 45분간 교전을 벌였다.
마이크 롤링스 댈러스 시장은 8일 오전 사건 브리핑을 통해 “현장에서 일부 용의자를 검거해 구금, 조사중이며 용의자중 한 명은 경찰에 의해 사살했다”고 확인했다.

댈러스 경찰 책임자는 이어 “용의자들을 조사한 결과 이들은 최근 일어난 경찰 총격에 의한 흑인 사망에 격분 해서 이같은 범행을 저질렀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용의자들은 백인(경찰)들을 죽이기 위해 집회 인근에 매복해 있다가 범행을 저질렀다”면서 “투항을 거부한 용의자는 폭탄 로봇을 이용해 사살했다”고 전했다.

한편 용의자는 조사 과정에서 댈러스 곳곳에 폭탄을 설치해 놨다고 주장, 경찰이 도심 주변에 대한 대대적인 수색을 벌였으나 폭발물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폴란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폭력은 절대 정당화될 수 없다. 무의미한 살인을 저지른 사람들은 반드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