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安 리베이트 파문 딛고 대권 행보 이어갈 수 있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4·13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당이 어떤 성적을 거둘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많았다. 새누리당 압승 가능성이 대세론을 형성했다. 야권 분열로 새누리당이 어부지리를 거둘 것이라는 판단에 기초해서다. 제3당의 입지가 넓지 않았다. 개표함을 통해 확인한 총선 결과는 달랐다. 야권이 승리를 거둔 것이다. 총선 최대 승리자는 국민의당이었다. 여당과 야당의 이분법으로 구조화된 국회 질서를 깨고 국민의당은 38석을 얻어 제3당의 지위를 차지했다. 국민의당은 호남에서는 제1당의 지위를 획득했고, 정당득표율에서도 총선 결과 1당(123석)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을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이 모든 승리의 원인은 하나로 귀결됐다. 안철수라는 정치인이었다.

총선 과정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는 고집스럽게 야권분열에 따른 야권패배론을 부정했다. 안 전 대표는 2월에 창당한 정당을 바탕으로 4월 총선에서 40석의 의석을 거두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다당제 시대를 열겠다고도 말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기존의 집권여당과 제1야당으로 운영되던 국회질서를 두고서 '거대 양당의 기득권'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당을 교섭단체(의석 20개 이상)를 만들어주면 대한민국에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해왔다.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탈당 이후 안 전 대표의 정치행보를 보고 있노라면 '마션'을 떠올리게 했다. 안 전 대표의 지난해 11월 한 강연에서 영화화 된 소설 마션을 언급한 뒤 "제 처지가 화성에서 혼자 살아남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후에도 그는 사석에서 주변 사람들에게 '마션'을 한번 읽어볼 것을 권하기도 했다. 그의 총선은 소설 마션에서 그려진 화성 생존기를 떠올렸다.

소설은 화성 탐사에서 사고를 당해 혼자 남겨진 주인공이 제한된 환경 속에서 생존기를 다뤘다. 그때 그때의 난관을 풀어가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시 고향으로 돌아올 준비를 하는지를 소개해준다. 소설 속 주인공 마크 와트니는 강인한 의지와 뛰어난 지식, 판단력, 배짱 등으로 제한적인 식량, 이동·통신 수단의 난관 등을 극복했다.

안 전 대표의 총선 준비도 그랬다. 안 의원은 숱한 난관을 뚫고 국민의당을 만들었다. 호남과 더민주 비주류 중심으로 한 탈당의원들이 모였지만 교섭단체 구성에서부터 선거를 준비하는 것 모든 것이 턱걸이하듯 이뤄졌다. 특히 창당 준비 과정에서 안 의원이 고집스럽게 집착했던 부분은 교섭단체 구성에 관한 부분이었다. 현행 국회법상 20석 이상의 의석을 얻어야이 교섭단체가 될 수 있다. 국회에서는 정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해야 원구성에서부터 의사일정, 주요 쟁점 사안 등 협상에 참여할 수 있다.
과거 안 전 대표는 2014년에도 창당을 준비했다. 당시에는 송호창 의원과 함께 현역의원 2명으로 시작했다. 조직도 세도 크지 않았지만 '새정치'는 정치의 판도를 뒤흔들 기세였다. 그에 비해 2016년 창당은 이전의 '바람'보다는 실질적인 '세력'에 초점이 맞춰졌다. 국민의당에 합류하는 인사들도 과거 안 대표가 내세웠던 새정치를 상징하는 인물보다는 기성 정치인들이 주류였다. 결과적으로 안 전 대표는 국민의당 창당 과정에서 이전의 참신함 대신에 조직과 세력을 택했다.

하지만 안 대표의 창당은 리베이트 파문이라는 참사를 겪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이합집산식으로 만들어진 급조정당은 당의 외관에 비해 한참 못 미치는 인프라를 가졌다. 안 전 대표의 사퇴로 당을 맡게 된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당의 골격이 아무것도 안 갖춰져 있다"면서 "당원을 모집해도 집계가 안 되고 당비를 내고 싶어도 시스템이 안 갖춰져 있다. 출당·제명조치를 하려고 해도 윤리위원회나 징계위원회가 없다. 회계보고 한 번 이뤄진 적이 없다"고 말했다. 견제와 비판, 새로운 정치의 비전을 제시사기는커녕 제대로 된 당 조직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이다.

안 전 대표는 천정배 공동대표와 함께 당대표에서 물러났다. 그의 당대표 사임으로 인해 최근 벌어진 일련의 혼선에 대한 책임추궁은 끝난 것같이 됐다. 여전히 안 전 대표는 국민의당의 부동의 대선주자다. 이번 사태의 책임 선상에서 안 전 대표는 멀리 비켜서 있는 듯하다. 과거 정치인들이 측근 비리로 인해 고초를 겪은 것에 비하면 타격이 커 보이지 않는다. 더욱이 이번 사태는 새정치를 하겠다는 정당이 구정치에서나 벌어지는 일이 재현됐음에도, 당사자에게만 책임을 물을 뿐 시스템을 만들고 관리 운영할 사람에 대해서는 책임추궁은 가혹하지 않은 편이다.

안 전 대표는 이번 사태에도 불구하고 대권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안팎에서 나오는 말들이 그렇고, 안 전 대표의 이후 대응도 비슷한 모습이다. 혹자는 안 전 대표가 당무라는 부담을 벗어 던지고 본격적인 대선 후보의 길을 걸어갈 것으로 풀이하기도 한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