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스턴트에 꺾인 軍사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낙규 기자

양낙규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얼마 전 본지에 인스턴트 식품과 관련된 흥미있는 기사가 게재됐다. 건강에 관심이 높은 6085(60∼85세) 소비자들 조차 10명 중 약 7명(67%)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인스턴트 식품을 섭취한다는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인스턴트 식품이 주는 '편의성' 때문이었다.

군과 언론간에도 인스턴트 식품과 같은 관계가 존재한다. 사건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군은 땜질식 인스턴트 브리핑을 하고 언론도 편의성 때문에 검증없이 기사화 할 때가 많다.
지난해 1월 육군 31사단 이모 일병 탈영소동이 대표적이다. 이 일병은 전남 목포의 해안 초소에서 총기와 공포탄을 들고 사라졌다. 이 일병은 해안경계 중 복통을 호소하며 화장실로 간 뒤 소재가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당시 군에서는 헌병과 경찰이 도주로를 차단하고 검거에 나섰다고 발표했고 언론은 '연간 탈영병 수'까지 거론하며 이 일병을 탈영병으로 규정지었다.

하지만 몇일 후 이 일병은 바다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발견 당시 이 일병은 근무할 때 복장 그대로였고 K2소총을 메고 방탄 헬멧까지 쓰고 있었다. 조사결과 실족사로 결론 내려졌다.

이후 이 일병의 부모는 "아들이 살아 돌아온다면 누구를 미워할 수 있겠지만, 아들이 살아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용서했다"며 "'(죽은 아들의)선임병 등이 안전하게 군 생활을 마친 후 부모 품에 돌아가게 해달라'고 사단장에게 부탁했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언론은 아직도 이 일병을 탈영병이라고 규정지은 보도에 대해 정정보도 내지 후속 보도를 하지 않고 있다.
지난달에는 특전사 남모 하사가 C-130 수송기를 타고 경기도 광주에 있는 훈련장으로 이동하던 중 총기를 분실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군당국은 "비행 도중 낙하산 강하 훈련을 벌였고, 700여m 상공에서 하사 한 명이 K-1 소총 1정을 떨어뜨려 수색 중"이라고 발표했다. 언론은 관리소홀로 몰아세웠고 네티즌들도 군당국을 질타했다.

하지만 실상은 이렇다. 남 하사는 50㎏에 달하는 전투 장비를 완비한 채 강하를 했지만 낙하산의 줄이 엉키면서 약 700m 상공에서 비행하는 C-130 수송기에 매달려 실신하는 아찔한 상황에 처했다. 자칫 생명까지 잃을 수 있었다. 남 하사는 다행히 구조됐지만 현재 어깨탈골과 생명까지 잃을 뻔한 충격으로 군병원에 입원중이다. 하지만 언론은 여전히 총기분실에만 촛점을 맞추고 있다.

얼마전에는 해외파병에 나섰던 장교들이 청해부대 장병들의 부식비를 횡령했다며 방산비리 일환으로 몰아세우는 기사가 쏟아졌다. 이들 대부분은 현재 진급예정자다. 만약 이들이 무혐의로 결론난다면 개인적인 명예, 가족들의 상처, 해군의 사기는 누가 책임질지 답답하다. 인스턴트 브리핑과 보도로 군 장병 사기만 만신창이가 되는건 아닌지 걱정된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