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 전성시대…소니, 10년만에 로봇사업 재진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소니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로봇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29일 밝혔다. 2006년 강아지 로봇 '아이보' 사업에서 철수한 지 10년만의 재진출 소식이다. 손정의(마사요시 손) 소프트뱅크 회장의 은퇴를 늦춘 AI가 소니의 로봇 사업까지 살려냈다.

히라이 가즈오 소니 사장은 이날 오전 도쿄에서 설명회를 열고 "마음을 연결시켜 주고 키우는 기쁨을 가져다주며, 애정의 대상이 되는 로봇을 만들고 싶다"며 AI를 접목한 로봇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AI의 등장으로 로봇산업이 다시 활기를 되찾자 재진출을 선언한 것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소니가 지난 4월부터 로봇 사업화를 위한 조직을 마련하고, 지난달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벤처회사 코지타이와 손잡고 AI 공동개발에 나서는 등 사업 재진출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소니는 1999년 아이보라는 강아지 로봇으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으나, 실적 부진 때문에 2006년 이 부문에서 사실상 철수했다. 아이보 로봇도 생산을 종료했다.

하지만 소니의 연구진은 로봇 자체를 포기하지 않았다. 아이보를 통해 축적된 기술을 자사 제품에 응용하는 등 연구를 계속해왔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동안 저조했던 소니의 실적도 로봇 사업 재진출을 선언할 만큼 회복되고 있다. 지난 2015회계연도에는 3년만의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는 요즘 일본 정보기술(IT) 업계에 불고 있는 AI 열풍이 얼마나 뜨거운지 보여준다. 최근에는 소프트뱅크 그룹 창업자인 손정의 회장이 AI 사업에 대한 의욕 때문에 은퇴를 미뤘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지난 22일 주주총회에서 AI가 인간의 지성을 뛰어넘는 '특이점'과 관련해 "내가 아직 할 일이 남아있다"며 "앞으로 10년은 더 사장으로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