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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상상마당 논산' 개관 5주년, 지역 대표 명소로 자리매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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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로 대중과 소통하는 공간
논산 상상마당 전경

논산 상상마당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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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지난 15일 문을 연 'KT&G 상상마당 논산'이 일찌감치 이 지역 대표 명소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특히 가족단위 관람객들의 호응도가 높다.

KT&G는 2007년 홍대에 이어 2011년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역민들에게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충남 논산의 한 폐교(구 한천초교)를 리모델링해 '상상마당 논산'을 개관했다.
전체 1만3798㎡(4173평) 규모의 공간은 갤러리, 미디어실, 사진스튜디오, 다목적홀과 세미나실, 카페, 숙박시설, 그리고 야외설치미술 등 기존의 여타 폐교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문화공간 형태로 지역사회의 문화적 인프라 확충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상상마당 논산은 특히 가족단위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문화예술과 캠핑이 결합돼 일반적인 캠핑장과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아트캠핑빌리지' 덕분이다.

매달 다른 콘셉트로 2박3일간 진행하는 '아트캠핑데이'는 캠핑을 즐기는 동시에 공연, 강연, 이벤트도 함께 즐길 수 있어 충남 권역 뿐만 아니라 전국 관람객들에게도 입소문이 퍼졌다.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 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논산시청,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경기도 성남시 교육청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청소년들이 교과 지식 위주의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적 체험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운영 중이다.

2013년 시작된 '드림하이콘서트'는 청소년들이 음악, 댄스, 퍼포먼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경연을 펼치고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KT&G는 2007년 'KT&G상상마당 홍대'를 개관한 이후 본격적으로 문화예술 분야의 지원을 확대했다. 70여 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원이 취약한 비주류 및 신진 예술가들을 지원, 연간 145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문화예술 메카로 자리잡았다.

영화관, 공연장, 갤러리, 아카데미, 스튜디오, 카페, 디자인스퀘어 등으로 구성된 공간은 일반 대중들에게도 다양하고 폭넓은 문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KT&G는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활동 외에도 '기부청원제', '상상펀드' 등을 통해 매년 매출액 대비 2% 수준인 500억원 이상을 국내외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투자하고 있다.

이는 민영화 이후 끊임없는 혁신으로 이뤄낸 실적 증가를 사회적 책임에 반영한 결과다. 지난해 사회공헌 규모는 808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2.9%에 달한다. 이는 전경련 사회공헌백서에 따른 대기업 평균(0.2%)의 10배가 넘는 국내 최고 수준이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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