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로폴리스 효능, 꿀벌이 만든 천연항생제?…항암부터 혈당유지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연수 인턴기자] 프로폴리스의 효능이 화제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전나무나 버드나무 등의 각종 나무들로부터 모은 다양한 수액과 꽃에서 모은 꽃가루, 꿀벌 자체의 밀랍(beeswax) 등의 분비물이 혼합돼 만들어진 물질이다.
어원은 그리스어에어 유래됐다. '프로(pro)'는 '앞'을, '폴리스(polis)'는 '도시'란 뜻을 가진다. 따라서 두 어원을 합한 프로폴리스란 도시 앞에서 도시 전체를 지킨다는 동시에 도시의 안전과 질병을 막아준다는 의미를 지닌다.

프로폴리스는 5가지 효능이 있다. 첫 번째는 항염·항산화·면역증강이다. 사람의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들어내는 효소를 절반으로 줄인다. 아울러 주요 성분 중 하나인 플라보노이드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작용을 하며, 케르세틴 성분 등이 있어 암 예방에 탁월하다.

두 번째 효능은 면역력 향상이다. 감기와 알레르기 등 감염성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준다. 또한 루틴 성분이 풍부해 심장 세포들을 보강 강화시킨다.
세 번째는 위염 및 위암 치료 효과다. 위염과 위암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을 멸균시켜 질병을 막는다.

세균퇴치와 뼈 조직 강화에도 좋다. 환부에 프로폴리스를 바르면 체내에 세균이 침입하지 못해 상처가 빨리 낫는다. 뼈 조직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재생시키는 효과도 뛰어나 각종 뼈 질환으로부터 보호자 역할을 해준다.

이와 함께 혈압을 낮춰주는 동시에 혈액 속의 포도당 수준을 유지시켜 혈당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고지혈증을 억제시키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다.



유연수 인턴기자 you012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