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U+, 태양광 활용한 LTE 기지국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LG유플러스가 전국의 산간·도서 지역에서도 통화·데이터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태양광을 활용한 LTE 기지국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강원 평창 대관령, 충남 보령 오서산, 충남 계룡산 등 전국의 산간 지역 4곳에서 태양광 LTE 기지국을 개통하고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서비스 커버리지는 인구 기준 99.9%이나 4440개의 산과 3677개의 섬을 가진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국토 면적 기준(10만 295km²)으로 보면 전 국토 80%의 면적을 서비스 하는 수준이다.

태양광 LTE 기지국은 운영에 필요한 전기를 태양광 발전을 통해 자체 생산함으로써 전기가 연결되지 않거나 광케이블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도 구축·운영이 가능하다.

또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한 전력을 ESS(에너지 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에 저장해 기상 상황에 구애 받지 않고 365일 기지국을 운영할 수 있다. 이에 산 속 깊은 곳의 등산로나 인적 드문 외딴 섬에도 고품질의 끊김 없는 LTE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태양광 LTE 기지국은 전기선로나 통신선로를 구축할 필요 없이 기지국만 설치하면 되고, 원격 관제 및 제어가 가능해 현장까지 직접 가지 않더라도 기지국 운영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장애 발생시 비상 조치도 가능하다.

또 태양광 LTE 기지국은 일반 기지국보다 전기 선로 및 이에 따른 인허가 비용, 전신주 설치비 등을 절감할 수 있어 기존 기지국 대비 절반의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하다. 전기료 및 유선 케이블 유지 보수 비용 등이 전혀 들지 않는다.

환경 파괴 위험도 최소화할 수 있다. 기지국 공사시 케이블 관로 설치 등으로 야기되는 환경 파괴 우려가 적고, 전선이나 전봇대 설치 등으로 인한 자연경관 훼손도 없다. 태양광 발전을 통해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의 100%를 자체 생산하기 때문에 운영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이번에 선보인 태양광 LTE 기지국과 '무선 백홀 브릿지(Wireless Backhaul Bridge) 중계기'를 필두로 전국 오지 지역의 데이터 품질을 끌어올려 네트워크 품질 경쟁의 틀을 전국 산간도서 오지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허비또 LG유플러스 NW전략담당 상무는 "LTE 전국망을 가장 먼저 구축했던 LG유플러스가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또 다른 품질 경쟁으로 시장으로 이끌겠다"며 "고객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기복 없는 LTE 네트워크 품질 및 새로운 5G 기술을 계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