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정책위의장 경제진단]김성식 "금융위기 당시 외환건전성 조치, 藥 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사진=연합뉴스)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25일 영국의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이탈) 현실화와 관련해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금융·거시경제당국이 철저한 모니터링과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김 정책위의장은 지난 2009년 금융위기 당시 정부가 추진한 거시 건전성 조치들이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다소 경감시킬 수 있으리라 전망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외환건전성 조치를 해 놓아 단기외채 비중을 줄여 놓은 것이 이런 상황(브렉시트)에는 약(藥)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우선 브렉시트의 후폭풍과 관련해서는 "금융 분야의 변동성이 어떻게 될 지 쉽게 예단하기 어려운 깊고 넓은 충격이 있으리라고 본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금융당국과 거시경제당국은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형태로 국내에 들어온 외국계 자본의 유출, 달러·엔화 가치의 절상, 증시의 등락에 대해 철저한 모니터링과 대비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만 김 정책위의장은 지난 금융위기 당시 우리 정부가 추진한 거시건전성 정책이 브렉시트의 충격을 다소 완화 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그는 "다행스러운 점은 우리 정부가 거시건전성 3종세트(▲선물환포지션 규제 ▲외환건전성 부담금 ▲외국인 채권투자 과세제) 등 조치들을 내 놓았다는 것"이라며 "단기외채 비중이 낮고, 은행들이 외화를 은행채로 빌리거나, 선물환 거래 등을 위해 외화를 빌리는 등의 일들이 많이 축소 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또 코 앞으로 다가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과 관련해서는 실업·일자리·지역경제 대책을 주안점으로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경예산이 구조조정 당사자, 지역사회 등에 일자리·소득의 형태로 환류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추경론은) 국민의당이 선도적으로 거시정책을 이끈 케이스다. 브렉시트 때문에 추경을 더 늦추기 어려운 요인들이 다가 올 것"이라며 "실업·일자리·지역경제 등 구조조정과 연관되고 경기 하방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대책들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 정책위의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추경편성과 관련해 "추경을 한다는 이유로 떡 본 김에 제사를 지내는 식으로 여기저기서 밥 숟가락을 놓아선 안 된다"며 "구조조정 맞춤형 민생추경이라고 주장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김 정책위의장은 내달 1일 시행예정인 맞춤형 보육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한 발 물러서 당사자들의 의견을 절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