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자외선 피부변화…冬<夏 7배 많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8월 급증…남성보다 여성이 많아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자외선 피부변화가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에 비해 7배 정도 많았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자외선에 의한 기타 급성 피부변화'에 대해 최근 5년 동안(2011~2015년) 심사결정자료(건강보험 및 의료급여)를 분석한 결과 2015년 진료인원은 약 2만1000명, 진료비용은 약 5억5000만 원이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진료인원이 많은 여름철(7~8월)에 가장 적은 겨울철(1~12월)에 비해 7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 진료인원의 증가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기타 급성 피부변화'는 자외선 노출이 가장 큰 원인이며 두드러기, 발진, 수포 등이 발생합니다. 심한 경우 화상, 쇼크 등이 나타나 여름철 야외 활동을 할 때 긴 옷, 모자, 자외선 차단제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자외선 지수를 확인하고 지수가 높은 날은 야외 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피부에 붉은 기운이 보일 경우 즉시 햇볕을 차단하고 증상이 이어질 경우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자외선에 의한 기타 급성 피부변화' 진료인원을 월별로 보면 5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7~8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2015년 기준 진료인원이 가장 많은 달은 7월이었고 가장 적은 12월에 비해 약 7.6배인 4700명이 진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료인원을 연령구간별로 보면 절반 이상이 30~50대였습니다. 이 구간 대에서 남성보다 여성 진료인원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15년 기준 진료인원이 가장 많은 연령구간은 40대로 전체 진료인원의 20.4%를 차지했고 50대 19.1%, 30대 17.2%, 60대 11.6%, 20대 11.4%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상청에서 자외선 관측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외선 지수를 확인해 높은 경우 외출을 자제하거나 피부 노출 부위를 줄이고 자외선 차단제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외선 지수도 지역 차가 있는데 방문할 지역의 자외선 지수를 체크해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에 착용하는 얇은 옷은 자외선을 완전히 차단해주지 못합니다. 옷 속에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차단제의 지속시간을 고려해 최소한 햇볕에 노출되기 30분~1시간 전에 바르고 땀을 흘렸거나 수영을 한 다음에는 다시 바르는 게 낫습니다.
▲월별 자외선 피부변화 진료인원.[자료제공=복지부]

▲월별 자외선 피부변화 진료인원.[자료제공=복지부]

원본보기 아이콘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