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위안부엔 손떼고…한식 유네스코 등재엔 팔걷은 정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식품부·문화부·외교부 등 6개 기관 한식 TF 만들어…여가부 "위안부, 민간이 진행해야"

일본 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모습.(제공=아시아경제DB)

일본 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모습.(제공=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기하영·문제원 수습기자] '한식은 되고 위안부는 안 된다?' 정부가 유네스코 등재 추진 문제를 놓고 상반된 입장을 취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한식문화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문화재청, 한식재단,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등 총 6개 기관이 모여 범부처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든 것에 반해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은 민간에서 할 일이라며 내년도 여성가족부의 관련 예산을 삭제했다.
2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장 담그기 문화'와 '제례음식문화' 중 유네스코 등재가 가능한 문화를 문화재청 국내 대표목록을 선정하고 내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식문화 유네스코 등재는 정부 주도로 진행된다. TF에 참여한 6개 기관 중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를 제외한 나머지 5개 기관은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민간 차원에서 유네스코로 등재하기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이라며 "과거에도 김장 문화 등은 정부 주도로 추진을 해온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여성가족부는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는 민간 차원의 일이라며 정부 지원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3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문화재청의 조언이 세계기록유산은 대부분 민간 차원에서 등재를 하고 있다는 것이었다"며 "2014년도 민간 지원 요청이 있어서 일부 협조를 진행했지만 이후 자료 축적이 다 돼 정부로서는 충분한 지원을 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여가부는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를 위해 편성했던 올해 예산 4억4000만원을 전액 삭감한 내년도 예산안을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2013년 조윤선 전 여가부 장관이 유엔 총회에서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공식 사과를 요구하며 주도적으로 위안부 문제 합의를 이끌어 간 것과는 대비되는 형국이다.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은 피해자 증언 기록을 비롯해 위안부 운영 사실을 증명할 사료, 위안부 피해자 조사자료, 피해자의 치료 기록 등이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해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한식문화 같은 무형유산은 국제협약에 따라 국가가 신청하기 때문에 정부 주도로 진행될 수 있지만 기록유산은 국제협약이 없어 정부나 민간 누구든 신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를 위해 가장 힘써야 할 정부부처가 예산 전체를 삭감한 것은 비난의 소지가 있다.

서울시는 정부의 예산 삭감을 비판하며 정부 대신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민간단체의 등재 신청이 완료된 만큼 홍보나 토론회 등 실무적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3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방송을 통해 "큰 돈이 들어가는 게 아니다. 정부가 하지 않는다면 서울시라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시장은 폴란드의 아우슈비츠, 미국 워싱턴 DC의 '홀로코스트 뮤지엄' 등을 예로 들며 "이미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인류적 재앙과 범죄의 재발을 막기 위해 다양한 기억의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기하영 수습기자 hykii@asiae.co.kr
문제원 수습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