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퇴시대②]"말단도 괜찮아" 4050의 9급 공시 러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반퇴시대②]"말단도 괜찮아" 4050의 9급 공시 러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40대 이상 연령층이 많아지고 있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깨지면서 제2의 인생을 설계하기 위한 이모작을 준비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무원 조직처럼 체계가 분명한 직업군은 이미 사회생활을 경험한 중장년층이 말단 직원으로 일하게 되면 자칫 불협화음이 날 수도 있다는 문제도 우려되고 있다.

24일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올해 국가공무원 9급 공채시험 접수 현황 중 18~19세를 제외하고 연령별 접수인원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연령층은 50세 이상과 40~49세였다. 50세 이상 시험을 접수한 인원은 957명으로 지난해보다 24.6% 증가했고 40~49세는 9756명으로 20.9% 늘었다. 7급 공무원의 경우도 접수 인원 증가율도 25~29세(30%) 다음으로 50세 이상(459명)이 20.8%로 가장 높았고 40~49세(4420명)가 13.8%로 그 뒤를 이었다.
40대 이상 중장년층이 공무원 시험을 많이 도전하는 까닭은 안정성과 공공성이란 장점 외에도 최근 노동 시장의 행태가 많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평생 일하다가 퇴직하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영업으로 이어지는 획일적인 구조를 벗어나 다른 일을 하기 찾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김범식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장은 "청년기를 보내고 나서 자신이 가진 능력과 경험, 기존 지식을 활용해 어디에다 투자하는 게 가장 좋을까 고민을 한 다음 결정을 내리는 '인생 이모작' 설계를 하는 장년층이 늘고 있다"며 "공무원이란 직업을 선택한다면 안정성과 공공성의 측면에서 가치를 높게 뒀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적은 돈을 받더라도 공익적 측면에서 보람감을 느낄 수 있는 공무원을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위계질서가 분명한 공무원 조직에 늦깎이로 입사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자기 일만을 열심히 한다고 하더라도 조직이 갖고 있는 한계 때문에 적응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을 잘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안선진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본부 서울서부센터 소장은 "9급 공무원의 경우 20~30대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다른 사기업에 오래 몸담은 사람이 들어가 다시 적응하기에 쉽지 않은 경우들이 많다"며 "40대 중반 이상이 공무원 시험에 전부 쏟아 붓기엔 기회비용 차원에서 무리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 소장은 "유관 기관을 통해 재취업 관련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