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석달새 신제품만 30개…바나나맛 제품, '풍요 속 빈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개월간 30개 넘는 신제품 쏟아졌지만…
점유율 미미하거나 기존 제품 판매량 넘지 못하기도

바나나 이미지(사진=아시아경제DB)

바나나 이미지(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서모(60)씨는 최근 고등학교 동창 모임에서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있다는 '바나나 막걸리'를 처음 접했다. 달달한 맛에 특히 여성들이 좋아한다는 얘기를 듣고 맛이 궁금하던 차였다. 그러나 서씨와 동창들은 '구관이 명관'이라고 결론을 냈다. 서씨는 "막걸리는 구수하고 텁텁한 맛에 먹는데 부침개 등 전과 함께 먹을 때는 단 술보다는 매번 먹던 쌀막걸리가 더 낫다"고 말했다.

올초부터 식품ㆍ외식업계가 '익숙한 단 맛'을 앞세워 바나나맛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지만 모든 바나나맛 제품들이 곧바로 매출 '대박'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바나나 열풍으로 최근 3개월동안 30개가 넘는 바나나맛 제품이 나왔지만 일부 제품은 즉각적인 매출 효과보다는 '새로운 시도'라는 상징성에 더 의미를 두고 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막걸리의 경우 바나나맛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긴 하지만 기존 쌀막걸리 위주의 판세를 뒤집을 정도는 아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씨유(CU)에서는 쌀막걸리가 9병 팔릴 때 바나나막걸리는 1병 팔리고 있다. 국순당이 출시한 '쌀바나나' 막걸리는 출시 두 달만인 지난 5월 기준 200만병이 팔렸다. 막걸리 시장이 2~3년새 반토막 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거둔 성과라 주류업계는 바나나막걸리를 계기로 과일맛 리큐르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전체 점유율로 따졌을 때는 미미하다. 막걸리 점유율 중에서 쌀막걸리 비중은 87.8%, 바나나막걸리는 12.2%에 그쳤다.

올해 바나나열풍의 시초를 알린 '바나나맛 파이' 제품 중에서도 일부는 '오리지널보다 못한'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바나나 제품

바나나 제품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3월 오리온이 1974년 초코파이 출시 이후 42년만에 처음으로 자매제품 '초코파이 바나나'를 내놓으면서 이후 롯데제과, 해태제과 등도 잇달아 바나나맛 파이제품을 내놨다. 초코파이 바나나가 출시 한 달 만 에 매출이 150억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 월매출을 올리면서 '품귀현상'까지 일어나자 부랴부랴 경쟁사에서도 후속 제품들을 내놓은 것. 현재 편의점 CU에서 초코파이 바나나는 매출 구성비가 56.3%로 오리지널 초코파이(43.7%)보다 높다. 롯데제과의 몽쉘도 바나나맛 제품은 56.5%이고 오리지널은 43.5%다. 그러나 해태제과의 오예스 바나나맛 제품은 기존 오리지널의 판매량을 뛰어넘진 못하고 있다. 오리지널의 매출 구성비는 54.1%로 절반을 넘지만 새로 나온 바나나맛 제품은 45.9%에 그치고 있다.

이처럼 바나나맛 제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잘 팔리는 것은 아니지만,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 수요에 맞게 변화를 주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다. 특히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자리잡으면서 식음료 업체로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바나나맛 제품 출시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다.
SPC그룹의 경우, 삼립식품이 출시한 바나나 관련제품 11종은 이달 기준 일평균 100만개가 판매되고 있다. 이를 시간당 판매량으로 나눠보면 바나나제품만 1초당 11.57개씩 팔려나가고 있다는 얘기다. 지난달까지 집계했을 때 총 3100만개가 판매됐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내놓은 바나나크림 신제품은 기존 신제품 대비 약 35% 높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으며 엔제리너스커피에서는 사과스무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3.0% 신장할 때, 같은 시기 내놓은 바나나스무디 판매는 11.3% 신장했다. 스타벅스에서도 망고 바나나 블렌디드가 과일 블렌디드 음료 6종 중 판매 1위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