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김해 신공항' 2026년 개항…靑 "공약파기 아니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김해 신공항' 2026년 개항…靑 "공약파기 아니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해신공항 계획도(안)(제공: 국토교통부)

김해신공항 계획도(안)(제공: 국토교통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조영주 기자] 정부는 2021년 '김해 신공항' 건설에 착공해 2026년 개항하는 한편 영남권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로·철도 등 교통망을 확충하기로 했다.

정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김해 신공항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김해 신공항 건설방안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황 총리는 "앞으로 정부는 영남지역 항공수요 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김해 신공항 건설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올해 하반기에 곧바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고, 내년 중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에 본격 착수해 '2021년 착공',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결정된 김해 신공항은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차원을 넘어 장래 늘어날 영남권 항공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영남권의 거점신공항을 만들어 나가는 방안"이라며 "정부는 활주로·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철도·도로 등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등 영남권 전역에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황 총리는 "영남지역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께서도 아쉬움이 있겠지만 관련 지자체들이 합의한 방식에 따라 충분한 검토를 거쳐 최종 결과가 나온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결과를 수용해 달라"면서 "건설적인 제안과 협력을 통해 김해 신공항이 영남권은 물론이고 국가전체 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는 전날 발표된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검토 용역결과에 대해 "정부는 이번 용역결과가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합리적 결정이라고 평가한다"며 "정부는 이번 용역이 절차와 내용면에서 모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엄정하게 그 절차를 지켜왔다"고 강조했다.
김해신공항 접근교통망(안)(제공: 국토교통부)

김해신공항 접근교통망(안)(제공: 국토교통부)

원본보기 아이콘

회의에서 국토교통부는 공항전문기관인 프랑스의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에 용역을 의뢰한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결과와 향후 후속조치 계획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 건설방안은 새로운 활주로 1본과 국제여객 터미널 추가 신설을 통해 김해공항을 연간 3800만명의 처리능력을 갖춘 공항으로 확장하는 것"이라며 "도로·철도 등 연결교통망 구축 작업을 병행해 영남지역 주민 모두가 공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접근성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대통령 공약 파기' 논란에 대해 "사실상 김해 신공항으로 결정된 것"이라며 "어려운 문제지만 피하지 않았고 약속을 지켰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김해공항 확장은 사실상의 신공항"이라며 "말하자면 동남권 신공항이 김해공항 신공항이 되는 것은 신공항 수준으로 확장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