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말레이시아 첫 한국한교 9월 문열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학교 설립에 국고 16억원 지원…교장 등 교원 9명 파견

말레이시아 첫 한국한교 9월 문열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말레이시아 한인사회의 숙원사업이었던 말레이시아 한국학교(사진)가 오는 9월 개교한다. 2011년 한국학교 설립추진위원회가 발족한 이후 교민 사회와 주말레이시아 한국대사관 등의 노력 끝에 5년 만에 결실을 보게 됐다.
27일 교육부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에는 교민 1만2000여명이 살고 있지만 한국학교가 없어 교민 자녀의 한국어 교육 등에 어려움이 있었다.

한국학교 설립은 교민 사회에서 모금한 기부금과 한국 정부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교지 매입과 교사 신축, 교육기자재 구입에 필요한 총 36억원의 사업비 중 말레이시아 한인사회에서 55%인 20억원을, 국고에서 나머지 45%인 16억원을 지원한다.

한국학교는 말레이시아 행정수도인 푸트르자야 인근, 쿠알라룸푸르의 주요 한인 거주지로부터는 25∼35㎞ 떨어진 셀랑고르주 사이버자야에 3층 건물로 지어졌다.
한국 정규 교육과정에 더해 영어와 중국어까지 가르치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정을 운영하며 개교 첫 해인 올해는 유치원 14명, 초등학교 70명 등 84명이 입학할 예정이다. 2020년에는 유치원 40명, 초등학생 180명 등 220명을 수용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교장과 교사 등 9명의 교원을 파견해 안정적인 초기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재외동포 경제단체인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의 명예회장이기도 한 권병하 테크노맥스 인터내셔널 대표가 초대 이사장을 맡았다.

권 이사장은 "한국학교는 말레이시아 재외국민 자녀들이 한국인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교민 사회의 심리적·공간적·구심적 역할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3개국 교육장관회의에 참석차 말레이시아를 방문한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26일 말레이시아 한국학교를 찾아 개교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교민들을 격려했다.

이 부총리는 "해외에 있는 재외동포들의 가장 큰 어려움은 우리의 언어와 역사, 문화를 자녀들에게 가르치는 일일 것"이라면서 "앞으로 학교의 안정적인 정착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