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급증한 탓…곡물 가공식품 작년 4만7000t 판매, 쌀 소비량은 계속 줄어
출근 시간에 쫓기는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전통 아침 밥상보다 시간이 덜 걸리는 그래놀라를 선호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일본스낵시리얼푸드협회에 따르면 2010년 7000t이었던 그래놀라 판매량은 지난해 4만7000t으로 급증했다. 반면 지난 수십년 사이 쌀 소비량은 계속 줄었다.
일본 최대 그래놀라 생산업체 가루비의 영업이익은 2009회계연도(2009년 4월~2010년 3월)에 95억엔에서 2015회계연도에 280억엔(약 3020억원)으로 늘었다. 가루비는 오는 2019년 그래놀라 매출 규모를 500억엔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지난 50년 사이 일본의 쌀 소비량은 반으로 줄었다. 쌀밥을 빵과 파스타가 대신한 것이다. 옥수수ㆍ쌀ㆍ보리ㆍ밀 등의 원재료를 조리해 얇은 조각 형태로 만든 시리얼은 보통 우유와 함께 먹는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시리얼 매출에는 별 변화가 없었다.
가루비의 조사 결과 건강에 신경 쓰는 노년층도 아침 밥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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