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기계 대부분 '경유차'…"미세먼지 대책 마련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미세먼지 발생의 주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경유차를 주로 이용하는 건설기계차량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게차와 굴삭기, 덤프트럭 등 건설기계 등록 대수는 3월말 기준 45만482대다. 20년 전인 1996년(23만9081대)보다는 2배 가까이 늘었고, 10년 전인 2006년(33만2219대)보다는 약 35.6% 증가했다.
지게차와 굴삭기가 각각 16만6587대와 13만7505대로 건설기계의 약 67%를 차지한다. 덤프트럭은 5만5891대, 콘크리트믹서트럭은 2만4330대 수준이다.

문제는 이러한 건설기계의 거의 대부분은 경유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경유가 휘발유 등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고 디젤엔진의 출력·효율도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유를 쓰는 건설기계는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 그리고 질소산화물(NOx)의 주 배출원으로 꼽히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서울연구원이 발표한 '서울시 건설공사장 소음·대기오염 개선' 보고서를 보면 서울시 미세먼지 배출량의 31%, 초미세먼지의 32%, 질소산화물의 17%를 건설기계가 만들었다.

최유진 연구위원은 보고서를 통해 "건설기계는 일반 경유차보다 엔진출력 등이 크기 때문에 1대당 미세먼지 배출량도 많다"면서 "엔진이 낡을수록 미세먼지 배출도 늘어나는 데 건설기계는 사용 기간도 (일반 차보다) 길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제는 건설기계의 디젤엔진을 대체할 만한 마땅한 수단이 없다는 점이다. 최 연구위원은 "건설기계는 이동이 많지 않고 공사장 한 곳에 고정된 채 사용된다"며 "환경영향평가를 받는 대형공사장은 미세먼지를 관리하기 위해 낡은 건설기계 출입을 막는데 이를 중·소형 공사장으로도 확산시키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