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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국토교통 기술 양대축 '드론·자율차' 한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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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국토교통기술대전'…27일일까지 코엑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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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26일 찾은 '2016 국토교통기술대전'에서도 방문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단연 드론과 자율주행차였다. 전시장 곳곳에는 드론이 전시돼 있고, 한쪽에서는 직접 드론을 조종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었다. 각종 센서가 부착된 자율차에는 방문객들로 붐볐다.

올해로 5번째를 맞는 국토교통기술대전은 국토교통 분야 기술의 미래를 책임지는 116개 기관이 참여하는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R&D) 전문 전시회이다.
우선 수자원공사는 '수변구조물 스마트 피해복구 지원시스템'에 드론 활용을 준비 중이다. 2017년 실용화를 목표로 이미 2015년 시제품을 제작한 상황.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수변 구조물에 드론(무인비행체)을 띄워 균열이나 각종 이상징후 감지할 수 있도록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피해복구 계획을 수립하거나 실제 피해복구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드론은 홍수 모니터링과 피해지역조사에도 쓰인다. 정확한 피해 규모 파악을 위해 우선 드론을 이용해 홍수피해지역을 촬영하고 이 데이터를 수치화해 활용하는 식이다.
드론은 공간정보 취득에도 활용된다. 지금까지는 위성을 통해 공간정보 데이터를 만들었는데 드론을 활용할 경우 더 정확하고 선명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드론만큼이나 자율차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다. 교통안전공단은 자율차에 각종 센서가 부착된 자율차를 소개하고 있었다.

자율차에는 총 5개의 센서가 부착되는데 정면에는 빛으로 감지하는 센서인 '라이다'가 앞뒤 측면에는 라이다를 보조하는 '레이더'가 설치돼 있었다. 라이다는 주행하는 차로 전방 150m이내의 장애물을 감지하는 센서인데 일종의 점으로 표현된다. 이 탓에 라이더로는 감지한 대상이 사람인지 사물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이를 보완하는 것이 카메라. 차량 내부 정면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자동차와 보행자 구분은 물론 차선표시와 교통표지판까지 식별할 수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자율차의 안정성 평가 기준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7년 6월까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소한의 안전기준 및 성능평가 방법을 만들 방침이다.

이외 함께 전시장에서는 도로시스템과 드론안전운항 기술, 해수담수화 플랜트 등 국토교통 7대 신산업 기술과 한옥과 무가선 저상트램,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교량기술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 분야 연구 성과와 신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번 국토교통기술대전은 서울 코엑스(COEX)에서 27일까지 진행되며 누구나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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