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은 어제 "이달 말까지 STX조선에 대한 채권단협의회 논의를 거쳐 자율협약을 종료하고 법정관리로 전환하는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산은은 "추가자금을 지원하면서 자율협약을 지속할 경제적 명분과 실익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2013년 4월 자율협약을 맺고 STX조선의 정상화를 꾀한 채권단 노력은 물거품이 됐다. 그동안 쏟아 부은 4조5000억원도 허공에 날아갔다. 법정관리로 가면 채권은행들의 추가 손실은 불가피하며 그것은 결국 국민 부담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STX조선의 구조조정 실패가 주는 교훈은 원칙대로 과감한 구조조정을 하지 못할 경우 대우조선해양도 STX조선의 전철을 밟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는 대우조선만의 문제가 아니다. 조선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다. 정부는 STX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조선 '빅3'는 물론 해운산업 등의 구조조정 로드맵을 마련하고 시장논리에 따라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 법적 근거가 없는 자율협약 제도는 개선해야 한다. 정부는 부실기업을 연명시켜야 한다는 이기적 단선적 요구보다는 구조조정에 실패하면 저성장이 본격화할 수 있다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경고를 명심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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