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지원 "潘 등판, 오히려 우리는 더 좋지 않을까 낙관론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6일 반기문 UN(유엔) 사무총장이 대권 도전의사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 "야권으로서는 한 번 겨뤄 볼 만한 후보가 나타났다고 본다"며 "오히려 우리(야권)는 더 좋지 않을까하는 낙관론도 생각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과의 라디오 인터뷰에서 "친박(親朴) 진영에서 반 총장을 (대선후보로) 옹립한다 하더라도 비박에서는 강한 검증을 주장할 것이고, 경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정치권의 태풍을 어떻게 견뎌낼 수 있을까"라며 이같이 밝혔다. 야당의 입장에서는 반 총장이 여당 후보로 나설 경우 손쉬운 대선을 치룰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앞서 대권도전 문제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취해왔던 반 총장은 전날 관훈클럽 간담회에서 "내년 1월 1일이면 한국 사람이 된다. 한국 시민으로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느냐는 그때(임기 종료 후) 가서 고민, 결심하고 필요하면 조언을 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반 총장이 사실상 대권 도전을 시사 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이같은 반 총장의 의사표현에 대해 "유엔 사무총장의 임기가 남아있는데 이렇게 성급하게, 설사 계획을 하고 있더라도 당사국인 한국에 들어와 이렇게 강한 톤으로 대권출마를 시사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사무총장으로서 적절치 못했다는 비판을 받아 마땅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대권후보가 (되는 것이) 그렇게 용이하지 않다"며 "비박(非朴) 진영에서도 그렇게 용이하게 (대선후보직을) 넘겨주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반기문 목장의 혈투'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반 총장의 대선경쟁력과 관련해서 박 원내내표는 "남산 위의 소나무가 견딜 수 있을까, 북풍한설을 견뎌낼 수 있을까는 아무도 모른다"며 "(반 총장은) 역시 관료로 외교가에서 살았기 때문에 견디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야권의 또 다른 대선주자로 꼽히는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새판짜기를 언급, 중도 빅텐트론을 주장한 정의화 국회의장과 손을 잡는 것이 아니냐는 세간의 시선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박 원내대표는 "정 의장과 손 전 대표가 손을 잡더라도 현역의원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겠냐 하는 문제에서 미지수라고 본다"라며 "원내교섭단체를 등록하지 못할 경우 아무래도 정치현실에서 변방세력일 수밖에 없고, 손 대표나 정 의장이 확실한 리더십을 가진 대선후보라면 사람이 모일 수 있지만 거기까지 안 간다고 하면 어려운 길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