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품, 어디까지 받아봤니]황소부터 아파트까지…백화점 경품 변천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30~2000년대까지…시대별 소비 트렌드 한눈에

SSG블로그, 화신연쇄점 신문광고(1936.4.19 동아일보)

SSG블로그, 화신연쇄점 신문광고(1936.4.19 동아일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우리나라 사은행사의 시작은 유통이라는 개념이 처음 도입됐던 193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30년대에는 백화점뿐만 아니라 일반 상회에서도 사은행사가 활발하게 이뤄졌다.

1933년 인천에 소재한 비단가게인 태풍상회는 우대권을 소지한 고객에 한해 일정 금액 이상을 구입하면 세수비누, 치마, 저고리 등의 옷감과 함께 달력을 사은품으로 증정했다. 1936년 화신 연쇄점에서는 일원어치를 사면 10명에게 특등 상품으로 황소 한 마리를 경품으로 내걸어 화제를 모았다. 당시에 황소는 일반 농촌 가정에서 재산 목록 1호에 속했다.
◆해방 이후…경품은 '고가품'·사은품은 '필수품'=1960년대에는 경품은 고가의 상품이, 사은품은 필수 생활용품이 증정됐다. 1963년 동아 백화점에서는 일본의 닛산 자동차를 반제품으로 들여와 조립한 새나라 자동차를 특등 상품으로 걸었다. 새나라 자동차는 현대식 조립방식으로 제작된 우리나라 최초의 승용차다.

1963년 신세계백화점은 사은행사 ‘X마스·연말·연시 행운부 특별대봉사’를 통해 50원 매상에 행운권 1매 증정, 5000원 매상 마다 ‘1년 상해보험증서’를 무상으로 증정했다. 행운권 추첨을 통해서는 특등 현금 30만원, 1등 고급 냉장고, 2등 고급 TV, 3등 고급 전화기를 증정했다. 당시 방직공장 여공들의 평급 월급은 3400원, 쇠고기 한근은 129원, 연탄 10장은 76원, 비누 1개가 38원이었다.

1970~1980년대 사은행사는 일정 매상금액을 기준으로 정해진 사은품을 증정하거나 감사권을 지급하는 행사가 주를 이뤘다. 사은품도 계절에 맞는 상품 또는 생활용품 중심으로 지급했다.
◆혼돈의 1990년대…‘마이카·마이홈’ 시대부터 IMF까지=1990년대는 1970년대부터 축적된 경제 성장과 1980년대의 사회운동으로 획득한 정치적, 사회적 자유가 빛을 발하게 된 시기다. 대중들의 가치도 생산에서 소비로 이행됐고, 인기 경품 순위에는 자동차, 모피코트, 해외여행권, 콘도회원권 등이 올랐다. 일정금액 이상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경품권 등을 발행해 해당 상품을 증정하는 행사 방식은 예전과 같았지만, 구매 금액대가 상향 조정됐다.
SSG블로그, 1998년 '신세계 굿 뉴스 바겐세일' 신세계백화점이 로얄층의 아파트 한 채를 드립니다.

SSG블로그, 1998년 '신세계 굿 뉴스 바겐세일' 신세계백화점이 로얄층의 아파트 한 채를 드립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1998년 IMF 이후 소비 심리는 급격히 얼어붙게 된다. 그 와중에도 경품은 1억3000만원이 넘는 아파트가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이는 당시 미분양 아파트와 마이너스 성장으로 고민하던 건설업체와 유통업체가 공조한 마케팅이었다.

2000년대에 들어서 경기는 다시 회복됐다. 여가를 선호하고 문화생활을 즐기려는 계층이 늘어나면서 개인의 건강과 웰빙 라이프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해외여행권, 스포츠·레저 및 건강·웰빙 상품이 경품으로 등장했다. 사은행사 품목에도 MP3플레이어, 컴퓨터, 디지털 카메라등의 최첨단 제품이 얼굴을 내밀었다. 고객이 원하는 대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권 지급도 각광받았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