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중국투자ㆍ창업 등 새 진출방안 마련
비관세장벽에 대응하는 수단으로도
위기의 對中수출 현장 (中)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2014년 수출액 기준 한국의 10대 주력산업 품목은 자동차, 자동차부품, 조선, 일반기계, 철강, 석유화학, 정유, 핸드폰,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이다. 10대 품목이 한국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4년 61.5%에서 2014년 73.6%로 12.1%포인트 증가했다.
이에 대해 경제부처의 한 관계자는 "상당수 품목이 중국의 거센 도전에 이미 주저앉았거나 앞으로 추월당할 가능성이 큰 품목"이라며 "나라가 먹고살 길이 막막해 보인다"고 진단했다. 대중 수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다른나라로의 수출길도 중국 때문에 막힐까 염려되는 상황, 한마디로 진퇴양난(進退兩難)이다.
그러나 현재로선 중국과의 협력 또한 갈 길이 멀다. 이민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상하이무역관장은 "한국 기업들의 승자 독식주의, 그 구성원들의 단기 성과주의가 워낙 뿌리깊어 중국에서 현지 기업들과 투자 협력을 하는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며 "간혹 중국 기업들이 합작 제의를 해 와도 경영권 사수, 눈앞의 실적 등에 눈멀어 중ㆍ장기 먹거리를 걷어차는 한국 상공인이 대부분"이라고 전했다. 정부가 아무리 다리를 놔줘도 기업들이 건너갈 마음이 없다면 정책 실효성은 떨어진다.
중국 현지의 한 경제인은 "중국을 비롯해 일본, 대만 등 외국 기업들에는 다른 업체와 합작해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너무도 당연하고 익숙한 개념"이라며 "우리 기업들이 '남을 이겨야만 내가 산다'는 식의 편협한 사고를 벗어던져야 중국시장에서 커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난징ㆍ상하이(중국)=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