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서울메트로 등 15개 기관 '근로자이사제' 최초 도입…재계 "반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주인의식으로 경제 성장 동력 창출 될 것" 재계 "국내 현실에 맞지 않는 제도"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서울시는 서울메트로 등 15개 공사·공단·출연기관에 전국 최초로 근로자이사제를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 근로자이사제는 근로자를 대표하는 근로자이사가 이사회에 참여해 사업계획, 예산, 정관개정, 재산처분 등 주요사항에 대한 의결권 행사에 참여하는 제도다. 그러나 재계 등은 근로자이사제 도입을 놓고 국내 현실과 맞지 않는 제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서울시 본청 2층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갖고 "근로자이사제 도입으로 근로자의 주인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투명한 경영과 대시민 서비스 개선을 이룰 것"이라며 "이를 통해 경제 성장 동력이 창출되는 선순환 경영구조를 확립하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근로자이사제 우선 도입 대상기관은 서울메트로, 도시철도공사, 시설관리공단, 세종문화회관, 신용보증재단, 시립교향악단 등 15곳으로 근로자 30명 이상인 사업장이다. 도입 인원은 근로자수를 기준으로 300명 이상은 2명, 그 미만은 1명을 임명한다. 이미 직원으로 근무 중이기 때문에 모두 비상임이다.

만약 노동조합원이 비상임 이사가 됐을 경우 노동조합을 탈퇴해야 한다. 임기는 지방공기업법에서 정하는 3년이다. 무보수지만 이사회 회의 참석 수당 등 실비를 지급받는다. 임명 절차는 현행 규정대로 공개모집과 임원추천위원회의 추천에 의해 임명된다.

근로자이사는 법률과 정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권한 행사와 함께 법령, 조례, 정관 등에서 정하는 제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뇌물 수수 혐의가 적발되면 공기업 임원과 동일하게 공무원에 준하는 형법 적용을 받는다.
서울시는 설명회에서 '법률에 근거 규정이 없는 근로자이사제를 조례나 정관으로 도입하는 것은 입법론적으로 논란이 있을 것'이란 주장에 "지방자치법 제9조에 따라 공사, 공단 및 출연기관의 운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위법소지는 없다"고 반박했다. 시는 근로자이사제 조례안을 8월까지 의회에 제출한 다음 10월께 제도를 시행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경영권 침해에 대한 우려도 헌법 제 119조 1항과 2항을 근거로 제시하며 오히려 근로자이사제가 근로자의 책임성과 주인의식을 강화해 경제민주화를 규정하고 있는 헌법의 기본가치에 부합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의사결정 지연으로 경영에 악영향을 미칠 여지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근로자이사가 기관별 1~2명으로 과반수를 점하지 않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그럴 우려는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재계는 일반기업으로의 파급을 우려하며 근로자이사제 도입에 난색을 표하는 상황이다. 근로자이사제는 독일, 스웨덴 등 기업의 공익적 책임을 중시하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국가에서 주로 도입하고 있는 제도로 미·영국식 주주 자본주의를 따르는 국내 상황과는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김종국 한국경영자총연합회 법제2팀장은 "노사협의회 등 충분히 노조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다른 수단이 있는데 굳이 근로자이사제를 도입할 필요는 없다"며 "의사를 결정하는 기구인 이사회의 효율성을 오히려 낮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