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교장·딜쿠샤 등 3·1운동 관련 장소 명소화시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교장

경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원유 인턴기자] 서울시가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는 2019년까지 서대문형 무소 '옥바라지'골목 일대, 달쿠샤, 경교장 등의 3.1운동 관련 장소의 보존 및 명소화 작업에 나선다.

6일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은 최근 독립운동 관련 역사가치를 보존하는 '3·1 운동 100주년 기념 마스터플랜'을 만들 것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에 서울시는 서대문형무소 인근 옥바라지 골목으로 불리는 종로구 무악동 46번지와 서대문구 현저동 일대의 역사를 보존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옥바라지 골목은 3·1 운동 이후 독립투사들이 대거 서대문 형무소에 투옥되면서 형성됐다. 수감자 가족이 '옥바라지'했다는 데서 유래한 이름.

하지만 현재 무악동 46번지는 재개발로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면서 사라질 위기에 쳐했다. 박 시장 역시 철거가 거의 완료돼 보존할 수 없게 된 무악동 옥바라지 골목의 예를 들며 더는 완전철거 형식의 개발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
이에 시는 재개발 추진으로 무악동 46번지의 건물 보존은 불가능하지만, 이 일대 역사적 가치라도 살리기 위해 생활사 조사를 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 행촌동에 있는 딜쿠샤 전경(사진 제공 : 기획재정부)

서울 종로구 행촌동에 있는 딜쿠샤 전경(사진 제공 : 기획재정부)

원본보기 아이콘


딜쿠샤, 경교장 등 독립운동 관련 장소도 명소화된다.

3·1 운동을 외국에 처음 알린 미국 AP통신 특파원 고(故) 앨버트 테일러가 살던 서울 종로 행촌동 가옥 '딜쿠샤'는 70년 만에 원형을 복원, 2019년 전면 개방된다.

경교장은 1945년 임시정부의 첫 국무회의가 열렸던 곳으로, 1949년 6월 26일 김구 선생이 숨진 장소이기도 하다. 강북삼성병원의 일부 시설로 쓰이다가 복원을 거쳐 지난해부터 일반 시민에게 개방됐다.



김원유 인턴기자 rladnjsdb@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