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차방정식된 여야협상] '우·박' 만난 정진석, 첩첩산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진석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왼쪽)와 김광림 신임 정책위의장.

정진석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왼쪽)와 김광림 신임 정책위의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20대 국회를 이끌어갈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카운터 파트너가 모두 정해진 가운데, 그의 협상 전략에 대해 궁금증이 모아지고 있다. 16년 만에 재현된 여소야대 정국과 사상 초유의 집권여당의 2당 전략으로 거대야당들을 상대하는 정 원내대표의 협상력에 따라 박근혜 정부의 집권 후반기 성패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지난 3일 선출된 정 원내대표는 친박(친박근혜)이면서도 이명박 정부에서 정무수석을 역임하는 등 계파색이 옅고 중도 색채가 강하다. 그는 국회의장 비서실장, 국회 사무총장으로도 근무하는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직접적으로 함께 일한적은 없지만, 3당으로 캐스팅보트 역할을 맡게 되는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1988년 미국에서 정치부 기자와 뉴욕한인회장으로 만난 인연이 있다. 그는 자신의 협상 파트너가 될 야당의 원내대표에 대해 "박지원 원내대표, 우상호 원내대표와 잘 맞는 삼각조합일 것 같다"며 "셋이 대화하면서 얼굴 붉히고 싸울 일을 없을 것 같다. 차분하게 국민들의 바람처럼 잘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는 야당과의 법안 통과 협상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첫 시련은 쟁점법안의 19대 국회 통과가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현재 정부는 노동개혁 4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규제프리존특별법 등을 19대 국회 안에 처리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정 원내대표도 이들 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20대 국회 1당인 더민주의 우상호 원내대표는 4일 선임 직후 기자회견에서 19대 국회 쟁점법안에 대해 "19대 국회에 관해서는 제가 말씀 드릴 입장이 아니다"라며 "다른 당과 다르게 저희 당 19대 국회 마무리는 이종걸 현 원내대표가 책임지도록 되어있다"있다는 의사를 밝혔다. 사실상 쟁점법안의 19대 국회 통과가 본인의 손을 떠났음을 밝힌 것이다.

19대 국회에서 정 원내대표의 협상 파트너가 될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는 오는 29일로 임기가 끝난다. 그가 여당과의 협상에서 쟁점법안을 통과해주기에는 남은임기를 고려할 때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후임자가 정해진 상황에서 그간 팽팽한 대립을 보여 온 법안 처리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자칫 월권으로 보일 수 있다. 당내 극심한 반대가 있는 법안이기 때문에 야당의 의원들이 합의 결과를 수긍할만한 '양보'가 있지 않으면 사실상 협상은 힘들다. 하지만 총선 패배를 겪은 당내를 수습하기도 벅찬 정 원내대표가 꺼낼 수 있는 카드는 그리 많지 않다.

또 현안인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와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 청문회, 어버이연합 불법 자금지원 의혹 규명 등에 있어서 두 야당은 의견을 같이 하며 대여 공세를 준비하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현안에 대해서는 "의원들의 뜻을 모아야 한다"며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정 원내대표가 박 원내대표를 설득해 일종의 '여야 연합전선'을 구축한다고 하더라도 쟁점법안 처리는 쉽지 않다. 제적의원 5분의 3의 찬성이 필요한 국회선진화법이 엄연히 살아 있기 때문이다. 19대 국회 더민주의 의석은 103명이다 여기에 정의당 5석과 무소속 16석을 고려해야 한다. 또 이미 20대 총선에서 낙선한 의원들이 당의 법안처리에 선뜻 나서 줄지도 의문이다.

20대 원내대표가 한 테이블에 앉을 원 구성도 쉽지 않다. 새누리당은 박 정부의 후반기 안정과 쟁점법안 처리를 위해 국회의장 자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여소야대 상황이라 이마저 쉽지 않다. 여기에 우 원내대표는 국회 교육문회체육위원회의 분리를 주장하고 있고,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미래일자리특별위원회' 설치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맞춰서 박 원내대표도 상임위원장 배분에서 정치력을 증명해 보이겠다고 벼르고 있는 중이다.

어지러운 당의 상황도 정 원내대표에게는 부담이다. 정 원내대표, 그리고 러닝메이트를 이룬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비록 계파색이 옅지만 친박(친박근혜)의 지원을 받았다. 이 때문에 비박(비박근혜)측에서 당내 계파안배를 주장하며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위원 선임, 나아가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갈등이 예고되어 있는 상황이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