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3일 기자간담회서 밝혀
박원순 서울시장은 3일 저녁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광화문광장 활용 방안을 묻는 질문에 답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시는 이 지하 공간을 통해 현재 분절된 주요 시설물과 관광 명소 등을 연결하는 프로머나드(연결통로)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공사 과정에서 발굴되는 유물 등을 전시하는 박물관, 쇼핑시설, 전시ㆍ문화 공간 등도 지하 공간에 조성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계획을) 3단계까지 이미 확정은 했는데 시공 단계가 문제"라며 "지하도로 만큼의 지하 프로머나드가 생기면 그곳에 박물관 등을 넣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세종로에 옛 육조거리를 복원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현재 광화문광장을 재구성한 후 조선시대 만들어졌던 육조의 관아들을 재현해 거리를 만들고, 1층은 비워 관광객들이 다닐 수 있는 광장화하고 2~3층은 카페나 관광상품 코너 등 쇼핑ㆍ문화 공간을 조성해 세계 명물화하겠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예상되는 정부의 반대에 대해서는 "아무런 권한도 없던 참여연대 시절 만들어 둔 법안 70개 중에 주요 법안이 다 실천됐다"며 "(서울시가) 몇 만명의 직원에 1년 예산 27조원으로 하면 (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와 함께 광화문 앞 율곡로에서 사직터널 고가도로 구간, 광화문~세종로~시청~서울역 구간 도로의 지하화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측은 "아이디어나 구상 수준으로 중장기 과제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광화문광장에서 아래쪽으로 연결되는 부분까지 지하로 연결하는 건 해당 구간에 지하철 등 지장물이 많아 개발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양 갈래인 광화문광장 앞 도로를 미국 대사관ㆍKT본사 사옥 쪽으로 합친 후 세종문화회관 쪽 공간을 보행ㆍ역사 문화 쇼핑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지만 정부의 반대로 벽에 부딪힌 상태다.
시는 오세훈 전 시장 시절에도 광화문ㆍ서울광장 일대를 재구성해 시민들의 품으로 돌려 주겠다며 현재 이 일대 지하1층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전환하고, 지하 2층을 지하철 철로로, 지상은 광장ㆍ자전거도로로 활용하자는 계획을 세운 적이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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