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수·투자 살려라]구조조정 딛고 뜨는 신산업..'10대 히어로' 누가 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상반기 중 선정해 최고수준 세제지원"

(아시아경제 DB)

(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재계에 구조조정의 암운이 드리우고 있지만 일부 업종은 '신(新)산업 육성' 바람을 타고 비상할 채비를 갖췄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구조조정의 완성은 환부를 도려낸 자리에 새 살이 돋도록(신산업 육성) 하는 산업개혁"이라고 밝히며 대대적인 지원 의사를 드러냈다.

30일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상반기 중 '집중 지원 대상' 신산업 10여개를 선정한다는 계획으로 재계 등과 함께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향후 한국 경제를 이끌어 갈 이들 10여개 산업 분야에는 최고 수준의 세제 지원이 제공된다. 예산과 금융 지원도 뒤따른다.

사물인터넷(IoT), 에너지신산업, 스마트자동차, 바이오신약 등 요즘 뜨는 사업들이 여기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기존에 발표된 19대 미래 성장동력, 민간주도 5대 신산업 등을 중심으로 10여 개 신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후보군 면면을 살펴보면 우선 19대 미래 성장동력은 정부가 전자, 자동차, 중공업 등 주력 수출산업을 보완하거나 대체하기 위해 양성하고 있는 업종들이다.
19대 미래 성장동력에서 주력산업 분야에는 스마트자동차, 심해저 해양플랜트, 5G 이동통신(단말기 포함), 수직 이착륙 무인기 등 4개가 들어있다.

또 미래 신산업 분야 산업은 지능형 로봇·착용형(웨어러블) 스마트기기·실감형 콘텐츠·스마트 바이오 생산시스템·가상훈련 시스템 등 5개, 공공복지·에너지산업 분야는 맞춤형 웰니스케어·신재생 하이브리드·재난안전시스템·직류 송배전 시스템·초소형 발전시스템 등 5개다.

다른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활용될 기반산업 분야에서는 융복합소재 지능형 반도체, 사물인터넷(IoT), 빅 데이터, 첨단소재 가공시스템 등 5개가 포함돼 있다.

민간주도 5대 신산업은 에너지신산업, 정보통신기술(ICT) 제조융합, 바이오헬스, 신소재, 고급소비재 등이다.

정부는 이 밖에 7대 서비스 유망산업(보건·의료, 관광, 콘텐츠, 금융, 교육, 소프트웨어, 물류)도 고려해 신산업 육성책들 중 중복되는 부분을 제외하고 10여개 신산업을 선정한다.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는 "세법 관련한 시행령을 고칠 수 있는 것을 고쳐 오는 10월부터 신산업 지원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