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격랑에 빠진 해운업]현대상선, 운명의 5월…용선료 협상 사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용선료 협상이 잘 안되면 법정관리를 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발언을 내놓았다. 채권단의 기존 입장을 반복한 발언이지만 그만큼 용선료 협상에 사활을 걸라고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업 구조조정에 속도감을 내겠다던 유 부총리가 현대상선을 겨냥해 법정관리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해운업계 구조조정 논의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용선료 협상 결과는 이르면 다음주 중에 나올 예정이다. 전체 공모사채를 대상으로 한 사채권자 집회가 오는 6월 초께로 예정된 만큼 용선료 인하 협상의 마지노선은 다음달 말까지다. 만약 현대상선이 용선료 인하에 실패한다면 회사채 만기 연장도 어려워져 현대상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은 커진다. 현대상선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글로벌 컨테이너사 동맹에서 빠지게 돼 사실상 퇴출과 다름없는 길을 걷게 될 전망이다.
현대그룹은 앞서 현대상선을 살리기 위해 현정은 회장이 사재 300억원을 출연하는 한편, 사내이사에서 사임하고 이사회 의장직에서도 함께 물러났다. 사실상 경영권을 놓고 백의종군을 한 것은 현대상선이 고강도 추가 자구안을 추진하는 데 이사회가 더 중립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다.

현대상선은 또한 팀장 이상 간부들도 거취와 처우 일체를 이사회에 맡기는 백의종군을 선언한 뒤 용선료 삭감, 채무 재조정, 자산매각 등의 자구안을 최우선 진행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개별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 5조5093억원, 영업손실 2761억원을 기록했다. 자본잠식률이 80%에 이르러 상장폐지될 상황에 이르자 주총에서 7대 1의 감자를 의결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