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료 협상 결과는 이르면 다음주 중에 나올 예정이다. 전체 공모사채를 대상으로 한 사채권자 집회가 오는 6월 초께로 예정된 만큼 용선료 인하 협상의 마지노선은 다음달 말까지다. 만약 현대상선이 용선료 인하에 실패한다면 회사채 만기 연장도 어려워져 현대상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은 커진다. 현대상선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글로벌 컨테이너사 동맹에서 빠지게 돼 사실상 퇴출과 다름없는 길을 걷게 될 전망이다.
현대상선은 또한 팀장 이상 간부들도 거취와 처우 일체를 이사회에 맡기는 백의종군을 선언한 뒤 용선료 삭감, 채무 재조정, 자산매각 등의 자구안을 최우선 진행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개별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 5조5093억원, 영업손실 2761억원을 기록했다. 자본잠식률이 80%에 이르러 상장폐지될 상황에 이르자 주총에서 7대 1의 감자를 의결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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