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家 정일선 ‘갑질 매뉴얼’엔 “바쁠 땐 교통법규 무시하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일선 현대비앤지스틸 대표.

정일선 현대비앤지스틸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아라 인턴기자] 정일선 현대비앤지스틸 사장이 수행기사에게 A4 140여장에 달하는 ‘갑질 매뉴얼’로 세세한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이러한 정 사장의 ‘갑질 매뉴얼’에는 “바쁠 땐 교통법규도 무시하라”는 조항이 있는 것으로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8일 노컷뉴스에 따르면 정 사장은 수행기사에게 자신을 수행하면서 지켜야할 지침을 A4 140여장에 이르는 매뉴얼로 만들었다. 이를 어길 경우 수행기사에게는 “X신같은 X끼”라는 욕설과 “니 머리가 좋은 줄 아냐? 머리가 안 되면 물어봐”라는 등의 인격 비하 발언이 쏟아졌고 폭력도 일삼았다. 또한 경위서를 쓰게 하고 벌점을 매겨 감봉을 하는 불이익도 줬다.
이 매체의 보도에서 정 사장의 전 수행기사들의 말에 의하면 정 사장은 기사들에게 “모든 교통 법규를 무시하고 달릴 것”이라는 지시도 내렸다. 이에 대해 수행기사 A씨는 “사장님이 빨리 가자고 하면 즉시 모든 신호와 차선과 교통 법규는 무시한 채 달린다. 매뉴얼에도 이런 내용이 나와 있다”며 “카메라에 찍혀도 다 회사에서 내준다. 재벌한테 과태료가 무슨 문제겠냐”고 말했다.

그들의 증언에 따르면 도로에서 불법 유턴은 일상적이라는 것. 이 보도에서 전 수행기사 B씨 역시 “차가 정말 막히는 퇴근 시간에도 청담동에서 수원까지 20분이면 간다”며 “차가 막히면 갓길을 타고 역주행도 하고, 한 마디로 모든 위법을 다 동원한다고 보면 된다”고 증언했다.

또 다른 수행기사 C씨도 “내가 뗀 과태료만 500만~600만원 정도 됐다”며 “운전할 때 차가 막히면 ‘왜 이 길로 왔냐 X신아’부터 시작해 운전 중에도 머리를 때려 욕 안 먹고 안 맞으려면 중앙선 침범, 신호 위반 등 온갖 불법을 동원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 매체가 입수한 실제 정 사장의 매뉴얼에서도 ‘차량 운행 시 빨리 가자는 말씀이 있을 경우 위험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신호, 차선, 과속카메라, 버스 전용차로 무시하고 목적지 도착이 우선임’이라는 내용이 빨간색 글씨로 명시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정 사장은 기사들에게 이런 위험천만한 운전을 하게 하고도 사고가 날 경우 기사들에게 불이익을 주었다. 한 수행기사는 “불법을 하라 할 땐 언제고 사고가 나면 또 주먹이 날아오거나 잘린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밖에도 수행기사들에 따르면 정 사장은 수행기사들을 하루 평균 16~18시간씩 근무시키며 추가 수당도 주지 않았다. 이들은 과도한 근무에 시달리면서도 한 달에 한 번 정도를 쉬었으며, 최근에는 사택 기사들끼리 돌아가며 쉬어 한 달에 두세 번 쉬었다고 말했다.






조아라 인턴기자 joar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