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바마, 北 해외 노동자 송금 차단 대북 행정명령 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북한에 대한 강력한 추가 제재 조치를 담은 새로운 대북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날 발표된 행정명령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이나 미 의회 대북 제재결의안에 포함되지 않았던 북한의 국외 노동자 송출 금지와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개인이나 기업, 은행을 제재할 수 있도록 '세컨더리 보이콧'(secondary boycott) 조항까지 포함하고 있다.
미국 백악관은 이번 행정명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실험에 대한 대응 조치이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이달 초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안 2270호과 지난달 미국 의회를 통과한 대북제재 강화법의 이행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도 이날 미국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이번 행정명령은 북한의 주민들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북한 정부와 미국을 위협하는 행동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이는 북한 정부와 노동당의 자산과 이익을 차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을 대상으로 한 미국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이번이 다섯번째다.

이번 행정명령은 북한 정부와 노동당의 불법활동을 돕는 어떤 개인이나 단체에 대해서도 미국 국무장관과 재무장관 간의 협의를 통해 제재할 수 있도록 했다.
행정명령은 또 북한 정부의 주요 자금원으로 알려진 해외 근무 북한 노동자들의 국외 송출도 금지하도록 했다.

이밖에 북한의 수송과 광물, 에너지, 금융분야에 종사하는 개인의 자산에 제재를 가하는 한편 금속과 흑연, 석탄, 관련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거래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에 도움을 주는 행위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행정명령은 또 인권침해 행위에 책임있는 북한 정부와 노동당 관리들의 미국내 자산을 동결하는 등의 제재조치를 가하도록 했으며 사이버 안보와 검열과 관련해 포괄적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미국 재무부는 새로운 행정명령에 근거해 불법활동에 관여한 혐의로 북한의 개인 2명과 단체 15곳, 선박 20척을 추가 제재대상으로 지정했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