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산 들개떼 마취총·사냥꾼 동원해 퇴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140여마리 추정 북한산 등 들개에 '골머리'...지자체와 연계해 개체 수 줄이기 총력전 나서

북한산을 무리지어 다니는 들개.

북한산을 무리지어 다니는 들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서울시는 봄철 행락철을 맞아 등산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들개의 개체수를 줄이기 위해 마취총과 사냥꾼을 동원한 포획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서울 지역의 북한산, 인왕산, 백련산, 관악산 등 도심 야산에 서식하는 들개 개체 수는 약 140여마리나 된다. 무리 지어 다니면서 등산객 및 주민들에게 위협의 대상이었다.
특히 최근 들어 유기견의 야생화가 심해지면서 북한산뿐만 아니라 인왕산, 백련산, 관악산 등으로 서식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주택가에 서식하는 길고양이를 해치는 등 생태계를 교란 시키고, 광견병 전파도 우려되는 실정이다.

시는 그동안 포획 틀을 이용해 상시 포획 활동을 해왔지만 등산객이 지나가다 불상하다고 풀어주는가 하면 먹이를 일부러 제공하기도 해 개체 수를 줄이는 데 지장을 받아 왔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에 마취 총을 이용한 야생동물 포획전문가를 동원해 집중포획을 하기로 했다. 14일부터 오는 27일까지 14일간 시비 2500만원(마리당 50만원)을 동원해 총 50마리를 포획할 계획이다. 이번 집중 포획에는 북한산 등이 인접한 종로구·은평구·서대문구·강북구·성북구·관악구·도봉구 등이 참여한다.
집중포획 지역은 북한산, 인왕산, 백련산, 관악산 등 도심 야산과 주택가 접경지역 주변 위주로 실시하되, 도심 주택가 방향 2㎞이내까지를 포획대상 지역으로 했다.

시는 4월이 되면 녹음이 우거져 시야 확보가 곤란해 포획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행락철이 시작되기 전 들개의 개체수를 줄여서 나들이 시민들의 안전도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시는 아울러 ▲시민들에게 들개 먹이 제공 금지▲들개 포획 틀 주변은 접근을 자제하고 포획된 들개를 다시 풀어주는 행위는 개체 수 증가의 원인이므로 포획된 경우 관할 자치구로 연락해 신속히 보호조치가 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산에서 들개를 만났을 때에는 들개와 눈을 마주치지 말고 천천히 그 자리를 벗어나도록 하며, 들개가 자극 받을 수 있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

김창보 시 시민건강국장은 "시민안전과 광견병 등 전염병 발생 예방 및 생태계 교란 방지를 위해 들개들에 대한 집중 포획활동을 실시하게 되었다"면서 "들개 발생의 근본 원인이 반려견의 유기·유실인 만큼 유기동물이 발생되지 않도록 반드시 동물등록을 하는 등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 있는 관리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