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춘 '허언증 신드롬'② 자기까지도 속는 사회 병리현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가벼운 허언증 놀이는 일상의 긴장감을 해소하고 각박한 삶의 맥락을 살짝 뒤집는 청량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그게 반복되는 증상이라면? 일각에서는 허언증 갤러리에 대한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는 것도 사실이다. 한 네티즌은 "허언증을 장난으로 삼는 것이 괜찮은 지 모르겠다"며 우려했다. 허언증은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미덕인 '신뢰'를 해칠 수 있고 '리플리증후군'처럼 사회적 파장을 부를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지난해 하버드와 스탠퍼드 대학을 동시에 합격했다는 거짓말을 했던 김정윤양의 경우가 그런 사례다. 2015년 6월 김양은 미국 최고의 대학들은 자신을 향해 유례없는 구애를 펼쳤고, 스탠퍼드에서 초기 1~2년, 하버드에서 나머지 2~3년 동안 공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대학측의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는 모두 거짓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전문가들은 김양의 증상이 리플리증후군 증상과 비슷하다는 의견을 냈다. 리플리증후군이란 현실을 부정하고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으며 거짓말과 행동을 반복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다.

2014년 '신입생 엑스맨'으로 방송을 탔던 김창민(가명)씨 역시 리플리증후군 증상을 보였다. 그는 2009년 한양대를 시작으로, 연세대, 홍익대, 서울대, 고려대 등 48개 대학에서 신입생 행세를 했다. 김씨는 동아리, MT등에 참석하고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김씨는 다른 학생의 신분을 사칭하고 이를 이용해 문자로 협박하는 등 범죄에 가까운 행동을 보이기도 했다. 당시 피해학생은 김씨 때문에 수강신청도 못하고, 자신을 해칠 것 같은 불안감에 사로잡혔다고 털어놓았다.
전문가는 이에 대해 "인터넷상의 허언증놀이 자체가 범죄나 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면서도 "범죄성향이 있는 사람의 경우 범죄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신과 전문의 최명기 청담하버드심리센터 원장은 "열이 감기, 폐렴의 증상인 것처럼 허언증도 병에 딸려오는 증상의 하나"라며 "망상장애나 조현병(調絃病, 정신분열)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최 원장은 "사기꾼들이 학력을 위조하는 것이나 누군가를 사칭하는 것 역시 허언증으로 볼 수 있는데 이들은 대부분 범죄가 발각되고 나면 멈춘다"며 "하지만 누군가가 자신을 우러러보고 반응을 보이는 것에 재미를 느끼면 헤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청춘 '허언증 신드롬'① "하버드서 카톡이..." 뻥치며 노는 그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