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서구, 자율형 건물번호판 설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매력있고 창의적인 도시환경 조성, 도로명주소 체계 안정적 정착 기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아름답고 특색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자율형 건물번호판’ 확산을 위한 안내활동에 박차를 가한다.

노현송 강서구청장

노현송 강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자율형 건물번호판은 기존의 획일적인 표준번호판을 탈피해 건물 외관과 규모 등 개별 건물 특성이나 건축주 선호에 맞춰 건물번호판을 설치할 수 있는 제도다.
번호판 크기와 색상, 재질, 디자인에 따라 자유로운 연출이 가능하고 지역적 특색도 담을 수 있다.

건물 분위기에 부합하지 않는 번호판, 건물 규모에 비해 크기가 작고 식별이 곤란한 번호판 등 표준형 건물번호판 사용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구는 자율형 건물번호판의 다양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제도를 몰라 미처 활용치 못한 부분이 상당한 것으로 판단, 올 상반기를 자율형 건물번호판 확산을 위한 중점 권장기간으로 설정했다.

먼저 이달부터 지역내 공동주택 및 중?대형 건물에 자율형 건물번호판의 상세한 설치기준과 신청절차 등을 안내문으로 발송한다.

500세대 이상 대단지 아파트와 연면적 2000㎡ 이상 건축물이 대상으로 총 283개 동이 해당된다.

또 3월부터는 전담인력을 배치, 직접 현장을 방문해 적극적으로 제도의 이점을 알리고 설치를 권장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증축 등으로 새롭게 도로명주소를 부여 받는 건축물에 대해서는 건축과, 주택과 등 소관부서와 연계해 인?허가 단계서부터 건물번호판에 대한 자유로운 구상을 유도한다.

자율형 건물번호판 설치를 원하는 경우에는 제작?설치 계획서가 첨부된 신청서를 구청에 제출하면 된다.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담당자가 크기 등 적정성을 검토한 후 결과를 통지하게 된다.

구는 자율형 건물번호판제도가 시행 3년차에 접어든 도로명주소 체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고, 나아가 한층 매력있고 창의적인 도시로서의 구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문제영 부동산정보과장은 “작은 건물번호판 하나로도 건물을 보는 가치가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며 “특색 있고 독창적인 번호판으로 건물에 남다른 개성을 담길 바라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