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유학기제 SW 교육, 체험기관 확대·수도권 편중 문제 해결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소프트웨어(SW) 교육을 위해 체험기관 확대, 지원업체 및 기관의 수도권 편중 문제 해결, 미흡한 학내 인프라 개선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12일 '자유학기제 연계 SW교육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직업 진로체험처 5만8882개 중 SW관련 체험처는 0.5%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일선 교사들은 인적 네트워크가 없어서 특강 개설이 어렵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중심이 돼 '자유학기SW멘토스'가 구성됐지만, SW관련 공공기관, 대학교, 기업들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문제도 있다.

이밖에 주제선택·동아리 영역을 위해 교육부의 자유학기제 지원센터에서에서 보급한 SW심화교육콘텐츠 역시 89종 중 SW교재는 4종이며, 정보·컴퓨터교사와 학교 내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이다.
길현영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은 "각 지역별로 민·관 합동 SW교육 지원 조직 확립, 관련 콘텐츠 개발 및 인프라 지원, SW교육을 위한 원스톱 온라인 서비스 구축 등이 우선돼야 한다"며 "이를 통해 오는 2018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초중고 SW교육의 준비와 함께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능동적이고 창의적 인재 양성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자유학기제는 한 학기동안 학생이 자신의 꿈과 끼를 탐구하고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교육제도로, 올해부터 전국 중학교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해당 학기동안 학교는 학생들의 수요에 따라 미래 직업 및 진로에 대해 교실 안팎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고 교과목 외의 관심분야를 공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자유학기제 연계 SW교육 활성화 방안' 보고서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홈페이지(http://spri.kr/post/1367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