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개성공단 중단 지지…국제사회 입장과 일치" 대북 제재에 박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성공단 중단 지지 입장 밝힌 미국. 사진=MBN 방송화면 캡처

개성공단 중단 지지 입장 밝힌 미국. 사진=MBN 방송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미국이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 결정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혔다.

10일(현지시간)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워싱턴DC 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한국 정부가 북한의 도발을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는지 잘 보여준다"고 말하면서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결정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이어 "한국 정부의 이번 결정은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계속 추진하면 국제 경제 시스템에 접근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북한 지도부에 인식시키기 위해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하다는 국제사회의 광범위한 입장과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개성공단 중단 발표와 동시에 미국도 독자적인 대북 제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같은 날 미국 상원에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수준의 대북 제재안이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이 법안은 핵무기 개발과 확산에 가담한 개인과 인권 유린, 사이버 범법 행위 등에 대해 새로운 제재를 의무적으로 하도록 했다. 또한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과 개인을 제재하는 이른바 '세컨더리 보이콧'에 대한 조항과 북한의 주요 수출품인 광물 거래 제재 조항도 포함하고 있다.

민주, 공화당이 법안을 초당적으로 지지하고 있고 상원 외교위가 지난달 28일 이 법안을 만장일치로 처리한 만큼 본회의 통과는 무난할 전망이다.

법안을 발의한 코리 가드너 상원 동아태 소위원장은 본회의 논의 과정에서 "북한의 불법 행위를 바꾸기 위한 의무적인 제재일 뿐만 아니라 외부 세계와 차단된 북한 주민들을 도울 수 있는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정부 또한 북한 국적자와 선박의 일본 입국 금지 등 독자적인 대북 제재 의지를 밝혔다. 한·미·일 3국이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북한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며 북한 옥죄기에 돌입하고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