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 입찰에 뛰어든 삼성과의 경쟁탓에 가격이 뛰었는지, 현대차그룹 최고 경영진 사이에서 당초부터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었는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삼성이 참여함으로써 유찰되지 않고 새 주인이 가려질 수 있게 됐고, 현대차그룹이 더 높은 금액을 써내 주인이 됐다.
최근에는 조계종이 가세했다. 조계종은 지난 3일 "1970년 봉은사 소유 토지 10만평을 수용했으며 현대차 GBC부지도 그 일부"라며 "군사정권시절 국가권력에 의해 법적효력 없이 강제수용된 한전부지는 원소유자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계종은 환수위원회를 꾸려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공공기여금 용처를 둘러싸고 서울시와 대립각을 세웠던 강남구청은 과거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삼성역에서 봉은사역까지를 잇는 영동대로 지하공간을 개발하는데, 현대차그룹이 부담할 공공기여금을 써야한다고 구청 측은 주장하고 있다.
강남구주민자치협의회 이현경 고문 역시 "(공공기여금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등 강남구의 취약한 기반시설 설치에 최우선 사용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중순께 밝힌 공공기여금은 1조7030억원이었다. 과거 3종일반주거지역을 일반상업지역으로 바꾸는 데 따른 것으로 해당 부지 감정가액의 40%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 금액으로 현대차가 자체적으로 낸 감정가를 추산하면 4조6340억원. 일년도 채 안 되는 사이에 1조원 넘게 올랐다.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은 당초 지난해 말까지 공공기여금 규모 등을 확정짓는 사전협상을 마무리짓기로 했었으나 협의가 길어지면서 아직 끝내지 못했다.
다소 지지부진한 지자체와 협상은 별개로 개발주체인 현대차그룹은 사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GBC 프로젝트 설계책임 건축가로 현대건축 1세대로 꼽히는 국내 원로건축가 김종성씨를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김씨는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을 겸하는 GBC 부지 건축설계를 총괄하게 된다.
부지 내 변전소 이전문제를 둘러싸고 갈등을 빚은 적도 있으나 서울시는 부지개발 과정에서 인ㆍ허가 등 행정절차로 지연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서울시는 2020~2021년께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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