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조땅 둘러싸고 얽히고설킨 이해관계..訟事로 개발늦춰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서울 강남구 삼성동 167번지. 2014년 한국전력이 본사 건물과 터를 팔겠다고 내놨을 당시 시장에서는 3조3346억원(감정가액) 정도로 값을 쳐줬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그해 9월 입찰에서 3배가 넘는 10조5500억원을 써내 낙찰받았다.

뒤늦게 입찰에 뛰어든 삼성과의 경쟁탓에 가격이 뛰었는지, 현대차그룹 최고 경영진 사이에서 당초부터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었는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삼성이 참여함으로써 유찰되지 않고 새 주인이 가려질 수 있게 됐고, 현대차그룹이 더 높은 금액을 써내 주인이 됐다.
새 주인이 된 지 1년 5개월 가까이 지났지만 아직 착공은커녕 구체적인 개발계획도 확정하지 못했다. 옛 한전부지, 새 주인이 붙인 현대차 GBC(Global Business Center)부지를 둘러싸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저마다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GBC 건립, 나아가 서울시가 구상하는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이 늦춰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최근에는 조계종이 가세했다. 조계종은 지난 3일 "1970년 봉은사 소유 토지 10만평을 수용했으며 현대차 GBC부지도 그 일부"라며 "군사정권시절 국가권력에 의해 법적효력 없이 강제수용된 한전부지는 원소유자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계종은 환수위원회를 꾸려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공공기여금 용처를 둘러싸고 서울시와 대립각을 세웠던 강남구청은 과거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삼성역에서 봉은사역까지를 잇는 영동대로 지하공간을 개발하는데, 현대차그룹이 부담할 공공기여금을 써야한다고 구청 측은 주장하고 있다.
해당부지 개발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강남구청 측 위원으로 참석하는 이희현 도시선진화담당관은 최근 심의결과 통보서에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에 공공기여금을 최우선 사용해 GBC 개발과 동시에 이뤄져야할 부영향 해소에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남구주민자치협의회 이현경 고문 역시 "(공공기여금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등 강남구의 취약한 기반시설 설치에 최우선 사용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중순께 밝힌 공공기여금은 1조7030억원이었다. 과거 3종일반주거지역을 일반상업지역으로 바꾸는 데 따른 것으로 해당 부지 감정가액의 40%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 금액으로 현대차가 자체적으로 낸 감정가를 추산하면 4조6340억원. 일년도 채 안 되는 사이에 1조원 넘게 올랐다.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은 당초 지난해 말까지 공공기여금 규모 등을 확정짓는 사전협상을 마무리짓기로 했었으나 협의가 길어지면서 아직 끝내지 못했다.

다소 지지부진한 지자체와 협상은 별개로 개발주체인 현대차그룹은 사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GBC 프로젝트 설계책임 건축가로 현대건축 1세대로 꼽히는 국내 원로건축가 김종성씨를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김씨는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을 겸하는 GBC 부지 건축설계를 총괄하게 된다.

부지 내 변전소 이전문제를 둘러싸고 갈등을 빚은 적도 있으나 서울시는 부지개발 과정에서 인ㆍ허가 등 행정절차로 지연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서울시는 2020~2021년께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