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 불황에 올 외식업계 소비 트렌드는 '가성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침체 장기화로 가격대비 품질 우수한 메뉴가 각광
햄버거 이미지 사진=아시아경제 DB

햄버거 이미지 사진=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최근 외식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2016년 소비 트렌드로는 단연 가성비다. 이에 외식업계는 무조건 가격을 낮추기 보다는 음식의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되 원자재 직거래와 불필요한 메뉴 조정, 효율적인 매장운영 관리를 통해 가격의 거품을 빼는 방향으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비 높은 품질의 메뉴로 입소문을 타거나 가격 거품을 빼고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음식을 선보이고 있는 외식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아모제푸드에서 운영하는 유러피안 패밀리 뷔페 엘레나키친은 이탈리안, 프렌체, 벨지움 등 다양한 유럽식 요리를 합리적인 가격대에 선보이는 대표적인 가성비 뷔페다. 높아진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 운영 중인 '셰프 스페셜 라이브 존'에서는 스타 셰프로 유명한 에드워드 권이 직접 개발한 레시피를 토대로 셰프들이 즉석에서 스테이크, 생 파스타면 사용한 파스타, 직접 반죽해 구운 화덕 피자 등 높은 품질의 요리를 제공한다. 엘레나키친의 이용가격은 성인 기준 평일 런치(디너) 1만2800원, 주말(공휴일) 1만5800원이다.
오니기리와이규동이 지난해 12월 론칭한 실속 스테이크 전문점 리즈스테이크갤러리가 최근 합리적인 가격대로 즐길수 있는 가성비 좋은 스테이크로 직장인과 20~30대 젊은층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리즈스테이크갤러리는 최소 3만~4만원은 내야 먹을 수 있었던 스테이크의 부담스러운 이미지에서 벗어나 실속 소비를 추구하는 요즘 소비 트렌드에 맞게 2만원 미만대의 메뉴들을 내놨다. 직장인들과 젊은 소비자층 공략을 위해 스테이크 점심 가격을 7900~9900원으로 책정, 추가메뉴로 2900원에 쌀국수 메뉴를 추가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수제버거 시장에도 예외없이 가성비 열풍이 불고 있다. 지난해 맥도날드에서 프리미엄 수제버거인 시그니처 버거 출시 한 이후 해외 유명 수제버거 브랜드인 ‘쉑쉑버거’의 한국진출 소식도 전해져 관련 브랜드들의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예정이다.

3000~4000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손으로 직접 만든 패티와 신선한 재료로 주문 즉시 조리하는 수제버거를 판매하는 ‘마미쿡’은 가맹사업을 본격화한지 6개월만에 20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 간판메뉴인 ‘마미통살버거’를 3200원에 판매하고 있어 수제버거임에도 시중 패스트푸드형 햄버거보다 저렴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외식업계가 경기침체의 장기화에 따른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발맞추어 각자의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가성비 좋은 메뉴들을 내놓아 차별화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