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경기회복 '청신호'… 투자이민에도 '훈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車ㆍ부동산ㆍ헬스케어 분야 회복세에 50만불 투자한도 연장 등
투자 여건 개선 “2016년 美 투자이민 적기”


최근 미국 경기지표 개선과 실적 호조 추세가 뚜렷해지면서 미국투자이민(EB-5) 분야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게다가 50만불 최저투자 한도 금액 적용이 올해 9월까지 연장되는 등 미국 투자이민을 둘러싼 각종 여건들도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미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주요 선진국 평균 성장률 전망치(2.4%)보다 높은 2.8%로 전망했다. 이는 전년도보다 0.2% 상승한 수치로, 미국의 경제 규모를 감안하면 미국만 ‘나홀로 경제 회복세’를 확연하게 이어갈 전망이다.

이미지1

이미지1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투자이민은 투자처의 고용창출과 안정적인 사업운영이 영주권 취득은 물론 5년 후 투자금 상환과도 직결되는 만큼 이 같은 경기 회복세는 투자자 입장에선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특히 50만불 투자가 가능한 기간이 올해 9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연장된 만큼 투자이민 업계는 올해 9월까지가 최소 비용으로 미국투자이민을 신청할 수 있는 마지막 적기로 꼽고 있다.

미국투자이민 전문 컨설팅업체인 국민이주㈜ 관계자는 “미국 경기 회복세로 투자자들이 자동차, 부동산, 헬스케어 분야에 관심이 많다”고 분석하며 2016년 분야별 투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망했다.
■美 자동차 산업, 소비시장 호조로 2016 호황 예상
미국 자동차 시장은 저유가와 저금리에 따른 소비시장 회복 덕분에 지난해 1,747만대가 판매됐다. 15년만의 최고 기록이다.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 뉴스’는 올해 판매 예상 대수는 1,775만대로, 작년 기록을 갈아치울 것으로 예측했다.

앨라바마주와 조지아주에서 현지 생산공장을 가동 중인 현대차와 기아차 역시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138만7,528대를 판매했다. 올해는 싼타페와 스포티지, 쏘렌토 등 SUV 모델과 아반떼와 K5 등 신차 출시 덕분에 역대 최고의 판매기록을 올릴 것으로 예측했다. 기름을 많이 먹는 픽업 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큰 차에 대한 수요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난해 미국에서 11만8134대가 팔린 싼타페는 기존 조지아 공장 외에도 올 여름부터 앨라배마 공장에서도 연간 5만대 규모로 생산된다.

미국 자동차 산업의 호황은 미국 현대기아자동차의 1차 협력사인 아진USA의 ‘아진USA 5차’ 투자이민 프로그램에도 훈풍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기아차에 차체 프레임을 납품하는 ‘아진USA’는 EB-5 투자금을 싼타페, 스포티지, 쏘렌토, 아반떼 차종의 프레임 생산에 필요한 라인 증설 등에 사용한다. 특히 최근에는 ‘아진USA’의 모(母) 회사이자 EB-5자금 상환 보증인인 ‘아진산업’이 지난해 12월 코스닥에 상장되면서 자회사인 ‘아진USA’의 경영 투명성과 재무 안전성도 한층 강화되었다는 평가다. ‘아진산업’의 EB-5 대출금 지급 보증 관계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금리인상으로 대규모 자금 미국으로, 美 부동산 훈풍
올해 외국인들의 미국 부동산 투자 판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키워드는 지난달 개정된 ‘외국인부동산투자법(FIRPTA)’이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FIRPTA을 대폭 개정하는 등 외국인 부동산 투자 유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FIRPTA는 애초 해외 투자가들의 무분별한 미국 농장 매입을 차단하기 위해 제정됐는데, 글로벌 투자의 ‘큰 손’으로 부상한 해외 연기금의 미국 부동산 투자를 가로막는 대표적인 ‘족쇄’로 여겨져 왔다.

이번 FIRPTA 개정은 수천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외국 자본의 미국 부동산 시장 유입을 촉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심지어 일부에선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금리 인상과 맞물려 미국이 세계 자본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블룸버그는 지난 4일 기사를 통해 부동산해외투자자협회(Afire)의 설문 결에 따르면 ‘해외 투자자들은 지난해보다 올해 더 많은 자금을 미국 부동산에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미지2

이미지2

원본보기 아이콘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최근 글로벌 부동산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른 중국 부호들이 호텔ㆍ상가 등 미국 부동산을 적극 매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 전국부동산협회에 따르면 중국인은 지난해 3월 기준 미국에서 가장 부동산을 많이 사들인 외국인으로 집계됐고, 세계 최대 규모의 국부펀드인 노르웨이 연기금도 미국 대도시 오피스빌딩 등에 대한 부동산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외국 자금의 미국 부동산 시장 유입이 확대되면서 미국 뉴욕, LA 등 대도시 지역에서 진행 중인 대형 EB-5 건설 프로젝트들도 새삼 주목을 끌고 있다. 국민이주㈜는 뉴욕 지역의 경우 ‘브루크린 네이비야드 재개발 4차’, ‘뉴욕 푸드프로세싱&유통센터’ 등 기존 EB-5 프로그램들 외에 최근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카운티 중 하나인 뉴욕주 웨스터체스트 카운티에 120 가구 규모의 클래스A 아파트를 짓는 시비타스(Civitas) 뉴욕 펠햄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LA 지역의 경우 최고급 콘도미니엄을 짓는 ‘LA 그린랜드 메트로폴리스 콘도미니엄’ 프로젝트를 국내에 소개했다.

■베이비부머 은퇴, 美 헬스케어 산업 유망
미국에서는 현재 매일 약 1만명에 달하는 ‘베이비 부머’ 세대가 은퇴를 하고 있다. 이들은 은퇴 후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주택의 규모를 줄이거나 노인요양시설 입주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노후 생활을 시작한다. 고령화도 가속화돼 미국 인구 중 8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2050년 무렵 현재 수준의 약 세 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이주가 국내에 소개 중인 ‘리젠시 팜스 팜데일’ 투자이민 프로그램은 캘리포니아주의 팜데일시에 건립하는 노인요양 및 치매요양시설로, 부동산과 헬스케어 서비스를 접목시킨 고부가가치 시설이다.

캘리포니아 지역의 대표적인 부동산개발 전문그룹인 글로벌 프리미어 디벨롭먼트(Global Premier Development)사의 경영진이 주축이 돼 설립한 GPA 리저널센터가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2011년 미 이민국의 승인을 받았다. GPA 리저널센터 크리스틴 해나 COO는 “2015년 기준 50세 이상 인구가 미국 전체 인구의 45%를 차지해 노인주거복지 시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며 “투자원금 외에도 시설 운영을 통해 매년 평균 4.4%의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국민이주㈜의 김명수 외국변호사(미국 워싱턴DC)는 “중국의 경기 둔화와 반부패 척결 운동, 중국 부동산, 주식 시장의 거품 논란이 거세지면서 중국 자본이 해외투자나 국외자산 이전을 위한 통로로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EB-5)까지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중국 등 외국 자본의 미국 부동산 시장 유입 증가와 전반적인 경기 회복 추세는 투자이민 신청자들의 영주권 취득과 투자금 상환 측면에서도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점쳐진다”고 밝혔다.

오는 30일 국민이주는 ‘2016년 투자전망과 미국투자이민에 관한 설명회’를 대치동 본사에서 11시에 개최할 예정이다.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을 받고 있다.




이용수 기자 mar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