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머니 몬스터]고용된 사람으로 살지 않겠다…굴곡진 근현대사 헤쳐온 '파란의 인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레카와 긴조의 삶

고레카와 긴조

고레카와 긴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고레카와 긴조가 쓴 책은 '파란에 산다'라는 자서전이 유일하다. 자서전 제목대로 그의 인생은 파란만장했다.

그는 1897년 효고현에서 칠 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가난한 어부였다. 초등학교만 졸업하고 "천하를 호령하겠다"는 열정만으로 고베의 '요시모토상회'라는 무역상에서 일을 시작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회사가 도산해 실업자 신세가 된다.
그는 첫 실패를 계기로 고용된 사람으로 살지 않겠다는 결심을 했다. 요시모토상회의 런던지점장이었던 '고니시 야스오'라는 인물에 감화돼 런던으로 가겠다는 뜻을 품은 것도 이때였다. 중국 다롄으로 건너가 청도수비군에 생필품을 납품하면서 런던행 꿈을 키웠지만 제1차 세계대전 발발로 꿈을 접어야 했다.

급변하는 정세 때문에 사업 실패를 거듭했다. 정치적인 문제에 휘말려 군수품 사업을 접으면서 빈털터리가 됐다. 빚쟁이에게 쫓기는 신세가 되면서 권총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다.

간토 대지진 소식을 듣고 아연철판을 매집해 돈을 벌어 도금회사를 차렸지만 대공황으로 다시 도산했다. 40대에 들어 강원도 횡성과 삼척 등에서 광산을 개발하고 제철소를 설립해 '고레카와 그룹'으로 키우기도 했다. 이 역시 일본의 제2차 세계대전 패전으로 모두 몰수당한다. 일본 패망 직후인 1946년 귀국해 벌인 쌀 이모작 사업, 면화 사업 등은 자금사정과 면화값 하락으로 고전하다 접어야 했다.
주식 투자로 경제적으로 윤택한 생활을 하던 1985년 큰아들 '마사아키'를 암으로 먼저 떠나보내는 시련을 겪어야 했다. 노벨상 후보에 오를 정도로 암석 분야의 권위자였던 큰아들을 잃은 상실감을 자서전 한쪽에 담았다.

신해혁명, 제1ㆍ2차 세계대전, 경제 대공황, 오일쇼크 등 굵직한 근현대사가 그의 삶을 관통한다. 그의 자서전에는 화려한 성공의 이면에 있는 수많은 실패와 상실의 스토리가 오롯이 담겨 있다. 그래서였을까. 그는 굴곡진 인생의 끝자락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좌우명을 부탁받으면 '성실과 사랑'이라고 써 준다. 나는 이것을 내 인생의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을 성실로 대하고 사람에 대한 애정을 갖고 살아가야 한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