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CC알고타기] 이제는 '소형 항공' 시대 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스카이항공이 도입하는  CRJ-200 제트여객기는 캐나다 봄바디어사에서 제작됐으며 50명 탑승이 가능하며 3713km를 비행 할 수 있다.

유스카이항공이 도입하는 CRJ-200 제트여객기는 캐나다 봄바디어사에서 제작됐으며 50명 탑승이 가능하며 3713km를 비행 할 수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소형 항공 시대가 개막한다.

항공여행 대중화에 따른 저비용항공사들의 성장으로, 국내선을 중심으로 한 소형항공운송사업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곳은 유스카이항공이다.

유스카이항공은 지난 3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소형항공운송사업' 등록증을 교부받고 지난 5월 CRJ-200기를 도입했다. 이어 항공기 취항을 위한 '운항증명(AOC)' 작업을 국토부와 진행하고 있다.

소형항공운송사업자 등록증을 교부받았다는 것은 50인승 이하 항공기를 운용할 수 있는 사업 자격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항증명(AOC)은 항공사의 인력, 장비, 시설 및 운항관리 지원 등 '안전운항체계' 운용 능력을 점검하는 절차다.

이덕형 유스카이항공 대표는 "국내 최초로 소형 저비용항공사 취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정부의 취지에 발맞춰 안전운항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스카이항공은 국내 최초 50석의 소형 여객기인 CRJ-200과 700 제트기 4대를 도입해 김포와 울산, 제주, 양양, 무안, 울진 노선 등에 항공기를 투입할 예정이다. 첫 취항지는 울산∼김포이다. 운임은 편도 5만5000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지난 3월부터 운항 중단했던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도 제트기를 도입해 국내선 취항에 나선다. 항공기는 브라질 엠브레어(EMBRAER)사가 제작한 ERJ-145로 1일 국내 도입했다.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는 항공청에 안전운항체계변경검사 등 여객 운송을 위한 행정적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취항 시기는 양사 모두 가늠하기 어렵다. 양사는 항공기 안전 운항을 위한 일정의 요건을 취득한 후에도 노선 허가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정부는 '양사가 소형항공운송사업자지만 저비용항공사와 같이 사업구도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안전에 대해 더욱 유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두 항공사는 저비용항공사가 아니라는 얘기다. 저비용항공사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과 같이, 항공운송사업을 위한 면허를 득해야 한다. 소형항공운송사업자가 등록만으로 항공기 도입에 나설 수 있는 것과는 다르다.

또 저비용항공사는 자본금 규모가 국내선의 경우 50억원(법인) 이상, 국제선은 150억원 이상 갖춰야 한다. 항공기는 50인승 이상으로 1~3대 이상 갖춰야 한다. 소형항공운송사업과는 규모와 크기, 면허, 관련 법적 규정 등 많은 부분이 다른 셈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