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파룬궁 탄압 비판하던 미스 캐나다 결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파룬궁 홈페이지

사진=파룬궁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파룬궁 출신 미스 월드 캐나다가 중국 당국으로부터 입국을 거부당해 화제다.

중국계 캐나다인 아나스타샤 린(25)은 다음달 19일 하이난 싼야에서 열리는 미스월드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이날 홍콩에 도착, 중국 본토로 가려 했으나 홍콩 공항에서 하이난행 항공기 탑승을 거부당했다.
이는 그가 중국의 인권문제를 비판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캐나다 대표 선발 이후 줄곧 중국이 불법으로 규정한 파룬궁 탄압 등 정치적 억압 상태를 비판하는 발언을 공개적으로 이어왔으며, 티베트와 위구르 자치 문제에 이르기까지 비판 범위를 넓혀왔다.

파룬궁은 1992년 중국 리훙즈가 창시한 기 수련법 또는 수련 단체로, 불가의 상승수련대법인 법륜대법을 최고의 수련방법으로 삼는다.

1992년 5월 중국 사회에 보급되기 시작한 이후 총본산인 법륜대법연구회를 정점으로 39개의 수련총부, 1900개의 지부, 2만8000개의 수련장이 세워졌고 1억 명이 넘는 수련자가 생겨났다. 폭발적으로 수련자들이 늘어나자 중국 정부는 1997년 7월 법륜대법연구회와 산하 조직을 불법화하고 활동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고 단순한 사교집단으로 몰아 압박을 가하기 시작됐다.
이후 지도부 70여명이 검거되고, 베이징에서만 1만 명, 중국 전역에서 3만여 명에 달하는 수행자들이 구금됐다. 또한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고 강제로 정신병원에 갇히는 등 파룬궁 열풍을 잠재우기 위한 중국 정부의 강경 대처는 계속되고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