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마감]5.5% 하락…상하이종합지수 3500선 붕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27일 중국 주식시장은 상하이종합지수 3500선이 붕괴된 채 거래를 마감했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일 대비 5.48% 하락한 3436.30, 선전종합지수는 6.09% 내린 2184.11을 기록했다. 장중 한때 상하이종합지수는 6% 넘게 하락해 지난 8월 25일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하기도 했다.
부진한 경제지표가 경제성장 둔화 불안감을 키웠고 시가총액 규모가 큰 중국 증권사들이 내부자거래 등으로 증권 당국의 조사를 받으면서 줄줄이 급락한 게 이날 시장 패닉(공포)을 조성했다.

중국 공업기업들의 순이익은 5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이날 발표한 공업기업들의 10월 순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4.6% 줄었다. 9월 기록인 -0.1% 보다 감소폭이 크게 확대됐다.

중국 증권사들은 내부거래혐의로 잇달아 증권 감독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7월 증시 폭락 당시에 중국 주식시장을 띄우기 위해 나섰던 이른바 '국가대표' 증권사 21곳 가운데 내부자거래 등 각종 부정혐의로 지난 8월 이후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증권사는 중신, 궈신, 하이퉁, 광파, 화타이, 팡정 등 6개사에 이른다.
중신증권에서는 8월말 이후 지금까지 12명의 고위직들이 줄줄이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고, 궈신증권 대표를 역임했던 천훙차오(陳鴻橋)는 불법 공매도 행위로 조사를 받을 위기에 놓이자 지난달 자택에서 목을 매 자살했다.

중국 언론들은 중국 대표 증권사들이 정부를 도와 주식시장을 지원하는 척 하면서 안으로는 내부인사들이 외부 세력과 공모해 증시의 취약점을 공격함으로써 국가의 금융안정기반을 흔들어 놓고 증시에 투입될 안정자금에 눈독을 들였다고 비판했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중신증권과 궈신증권이 9% 넘게 하락했고 하이퉁증권은 거래가 중단됐다. 궈타이쥔안(-7.99%), 화타이증권(-10%), 초상증권(-9.9%), 광다증권(-9.9%) 등 증권주가 일제히 큰 폭으로 하락했다.

금융주를 제외한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에서는 페트로차이나(-5.69%), 중국석유화공(-5.04%), CRRC(-7.68%), 선화에너지(-5.39%), 구이저우마오타이(-2.4%) 등이 하락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