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희준의 육도삼략]러시아,연합국 벌벌 떨 S-400시리아 배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반경 400km내 재래식 전투기 접근불허하는 최첨단 지대공미사일

터키의 러시아 전투기 격추로 수니파 극단주의 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한 연합국의 작전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러시아는 보복 조치를 언급하면서도 전쟁으로 확산되는 것은 원하지 않고, 터키는 러시아를 향해 화해의 손을 내밀어 러시아와 터키간 일촉즉발의 위기는 넘긴 것 같다. 게다가 IS를 격퇴하기 위해 국제 공조를 모색하는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 26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IS 격퇴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S-400 미사일 발사차량

S-400 미사일 발사차량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제는 러시아가 시리아에 파견한 자국군 공군을 방어한다며 최신형 지대공 미사일 S-400 포대를 시리아 북서부 라타키아주에 있는 흐메이밈 공군기지에 배치한 것이다. S-400의 최대 사거리는 400㎞로, 터키 남부를 사정권에 두는 것은 물론 시리아 영공에서 작전을 펼치는 전투기도 타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리아 영공은 사실상 '비행금지구역'이 설정된 것과 다름없어졌다. 미군은 공습 작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염려하면서도 공습을 계속하겠다고 밝혀 전투기와 지대공 미사일간의 쫓고 쫓기는 싸움이 벌어질지 주목된다.

◆러,최신형 3-400 지대공 미사일 배치=러시아가 최신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인 S-400 1개 포대를 시리아에 배치했다. 터키의 공격으로 24일 자국의 Su-24 전폭기가 격추되자 25일 배치를 결정하고 하룻 만에 완료했다.

S-400 미사일 포대가 배치된 곳은 시리아 북서부 라타키아주에 있는 흐메이밈 공군기지로 터키 국경에서 50㎞ 떨어진 곳이다. 이 기지에는 Su-27SM과 Su-30 전투기, Su-34와 Su-24 전폭기가 배치돼 있다.
러시아 매체 RT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26일 "최고 통수권자의 결정에 따라 S-400 대공 방어시스템을 시리아 내의 러시아 흐메이밈 기지로 이송했다"면서 "미사일 시스템은 이미 할당된 지역을 엄호하기 위한 임무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지대공 미사일 배치를 지시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지대공 미사일 배치를 지시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원본보기 아이콘


이고르 코냐셰코프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는 급진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를 격퇴하기 위해 미국이 주도하는 이른바 IS 대응 연합군으로부터 러시아 전투기들이 공격받지 않을 것임을 보장받았다"면서 "그러나 지난 24일 일어난 전폭기 격추로 인해 상황이 변했다"고 말했다.

코냐셰코프 대변인은 "이제는 러시아 항공기의 안전을 위한 추가적인 보안 방안이 필요해졌다"고 S-400의 배치 배경을 설명했다.

그동안 서방언론들은 러시아가 S-300시스템을 판매해 시리아에 배치됐을 것으로 추측해왔다. 미국의 안보 전문 매체 '더내셔널인터레스트(이하 TNI)'는 지난 5일(미국 현지시각) '시리아에서 미국의 최악의 악몽:러시아는 치명적인 S-300 배치했나'라는 기사에였서 러시아 관영 이타르 타스 통신을 비롯한 일부 매체를 인용해 러시아가 S-300을 시리아에 배치했을 수도 있다고 추정했다.
그런데 터키군의 Su-24 격추로 최첨단 S-400이 배치되면서 상황은 급변하고 있는 것이다.

S-400 제원(리아노보스티)

S-400 제원(리아노보스티)

원본보기 아이콘


◆F-15 등 근접불허하는 '비행금지구역' 설정 효과=러시아군이 러시아 방공망의 최상층을 담당하는 S-400을 배치함으로써 미군과 연합군의 공중작전을 엄청나게 복잡해졌다. 러시아 방산업체 알마즈 안테이가 생산하는 S-400의 성능이 가공할 정도이기 때문이다.

S-400 은 그동안 S-300의 가장 최신형인 S-300PMU-3로 알려져 있었다. 러시아 국방부가 공개한 인포그라픽에 따르면, S-400 미사일 시스템은 중거리와 장거리 미사일로 전술 및 전략 항공기,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 드론 등 모든 공중 표적을 파괴하도록 설계됐다.

나토명이 SA-21 '그라울러'인 S-400 트라이엄프는 표적 획득 레이더, 교전 및 화력관제 레이더, 미사일 발사관, 지휘통제소 , 기타 지원시설 등으로 구성돼 있다. S-400 1개 포대는 최대 6개의 미사일 발사시스템을 보유하며, 각 미사일 시스템은 최대 12개의 미사일 발사대가 있다.미사일 발사대는 4발의 미사일을 수납한 발사관과 차량으로 구성된다. 이론상으론 1개 포대는 최대 288발의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레이더는 약 600km이내에 있는 300개의 표적을 추적하고 80개와 동시교전할 수 있으며 160발의 미사일을 동시에 유도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발사관에 수납된 미사일은 세 가지 종류로 최대 사거리는 200km, 최고 사정고도는 약 30km이며, 최고속도는 시속 1만7000km(마하 14)이다.전자전 대응 능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경 600km면 시리아 전역과 이스라엘, 터키의 상당부분까지를 커버한다. 따라서 이 거리 안에서 S-400에 걸리면 죽음 외 피할 길은 없다.

이 때문에 S-400은 스텔스기를 제외한 F-15, F-16,F/A-18 등 4세대 전투기의 접근을 거부할 완벽한 '게임체인저(game changer . 판을 뒤엎는 무기)'라는 평가를 받을 만하다. 터키나 나토 회원국의 어떤 전투기도 러시아군의 허가표시인 녹색 신호를 받지 않으면 시리아 영공으로 들어올 수 없게 된 것이다. 미국과 이스라엘,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등은 S-400의 시리아 배치를 걱정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다.

◆F-22, B-2만이 방공망 뚫어= 가정이긴 하지만 러시아 방공망의 최상층을 담당하는 S-400을 뚫을 최상의 선택지는 스텔스 전투기 F-22 랩터와 스텔스 폭격기 B-2 스피릿뿐이라는 게 중론이다.

랩터는 스텔스 성능이 있고 후연소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순항속도가 음속 1.5일 정도로 빨라 보이지 않은 채 시리아 방공망을 뚫고 들어가 대공망을 파괴할 수 있다. B-2 역시 고고도에서 정밀 유도폭탄으로 방공 시스템을 파괴할 수 있다.

랩터는 2005년에 실전배치돼 그동안 F-22와 B-2로 구성된 '전지구태스크포스'라고 부르는 임무 연습을 꾸준히 해왔다. 여기에 최근 작전배치된 미 해병대의 F-35 합동공격기도 추가될 수 있다. 그렇지만 F-15나 F-16, F/A 18은 작전에 나서기 어렵다.

미군 중부사령부의 찰스 브라운 주니어 공군 사령관은 러시아의 S-400 배치와 관련해 에어 포스 타임스에 “일이 약간 복잡해졌지만 IS파괴를 위한 공습을 계속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준 논설위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